가정과 건강 (생각1)

부부 사이에 오해나 서로 상대방의 마음을 잘못 읽는 예는 생각보다 훨씬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갈등을 겪는 부부들은 오해가 어떻게 해서 발생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찾기보다는 상대방이 야비하다든가 이기적이라 생각하여 엉뚱한 데다 이유를 갖다 붙입니다.

상대방의 행동에 대한 ‘지각’과 ‘해석’은 부부 만족에 어떤 요인보다 영향을 미칩니다. 인간은 자기중심적 속성 (기독교에서는 이것을 죄성 이라고 말함)이 있으므로 오류를 범할 있기 때문에, 상대방의 행동의 의미를 잘못 해석하거나 과장하고, 실망을 느낄 부정적인 해석을 하고, 상대방에게 부정적인 이미지를 얼마든지 투사,전가 시킬 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안정감, 친밀감 자신의 삶에서 중요한 것들이 위협을 받는다고 지각하면 상황을 해석할 실수를 범합니다. 특히 부부처럼 친밀한 관계에서 분노나 공포나 실망 같은 극단적인 감정을 느끼게 되면, 사고에 있어서도 극단적인 방향으로 치닫기 쉽습니다.

김씨 부부의 예가 있습니다. 남편 김씨는 시간엄수를 철칙으로 삼고 살았습니다. 남편은 항상 아내가 시간을 엄수하기를 요구했고, 아내가 분이라도 기다리게 하면 당황했습니다. 남편 김씨는 아내가 늦으면 무슨 일이 일어났음에 틀림없다는 공포, 그리고 이제 혼자 남게 될지 모른다는 두려움을 느꼈습니다.

어렸을 적에 어머니가 아버지를 버렸던 상처로 아내로부터 버림받지 않을 하는 깊이 숨겨진 공포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김씨 가지고 있는 하나의 상징적 의미는 아내가 제때 도착했으면 하는 자신의 감정을 고려해 주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아내가 나타날 불필요한 근심을 하게 만들었다고 아내에게 화를 내는 것이었습니다. 반면 아내는 남편이 그렇게 시간을 따지는지 헤아리지 못했습니다.

남편이 시간을 철저히 지키라고 요구하는 것을 보고 아내는 자기 자유를 구속하는 것이라고 해석했습니다. 다시 말해 아내는 남편의 요구를 행동의 자유를 구속하는 상징적인 의미로 받아들였던 것입니다. 아내는 남편이 시간을 철저하게 지키기를 요구하는 것을 보고 자신을 지나치게 통제하려 한다는 의미를 지울 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심리적인 습관을 바꾸는 것, 다시 말해 특정상황에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하여 극단적인 반응을 하던 습관을 버리는 데에는 상당한 시간과 인내가 요구됩니다.

이와 같이 부정적인 면이 확산되면 상대방에 대한 시각도 변화되기 마련입니다. 김씨 부부의 경우 아내가 처음에는 남편을 친절하고 동정이 많은 사람으로 보았지만 문제가 확산되자 야비하고 매정한 사람으로 보게 되었습니다. 남편도 처음에는 아내를 활달하고 애정과 이해심이 많은 사람으로 보았지만 이제는 관심도 없고 무감각한 사람으로 보기 시작합니다.

부부가 상징적 의미에 집착하게 되면 다른 문제들이 불거집니다. 부부는 불행한 결혼생활에 대해 부여하던 의미를 일반화 또는 과대 일반화시키기 시작합니다.

부부관계를 복잡하게 만드는 정신적 함정은 없이 많기 때문에 일일이 열거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러한 왜곡된 해석은 자동적으로, 그것도 순식간에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부 사이에 문제가 있을 때에는 다음과 같은 문제의 희생이 되기 쉽습니다. 1) 좁은 관점 – 시야가 좁은 사람은 자기 태도나 마음에 맞는 것만 보고 그렇지 않은 것은 무시해 버립니다. 어떤 하나의 사소한 측면을 토대로 전체를 해석하려 듭니다.

왜곡된 해석은 갈등부부로 하여금 부부생활에 있어서의 좋은 면을 보거나 기억하지 못하고 좋지 않은 면만을 보게 합니다. 그 결과 부부관계에 대해 생각할 떠오르는 기억은 부정적인 것에만 초점을 맞춥니다. 이렇게 한쪽으로 기울어진 기억은 부부가 스트레스 상황에서는 더욱 떠오릅니다.

부부간에 갈등이 심할 에는 , 공정한 눈으로 보면 아내가 지지적이고 관심이 많고 따뜻한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 남편은 아내에게서 하나의 긍정적인 측면도 보지 못하고 맙니다. 남편에게 불평이 많은 아내는 남편이 따뜻하게 대해 주었던 것은 깡그리 잊어버리고 그저 남편에게서 비난 받고 실망하고 모욕당하고 통제 받았던 기억들만 떠올리고 있습니다.

우리가 배워야 지혜는 ‘기분이 나쁜 상태에서는 하는 모든 판단이나 생각 중에는 옳은 것이 없다’는 것입니다. 부정적인 감정을 붙잡고 분석해봐야 부정적인 경험을 확장하고 심화시킬 뿐입니다. 반면에 지혜와 상식은 긍정적인 감정상태, 다시 말해 평화롭고 자유로운 마음에서 나옵니다.

기분이 좋은 상태에서는 어떤 문제가 닥쳐도 대처할 있습니다. 따라서 부정적 감정이 닥쳐올 때는 중요한 결정을 안정적 상태에 이르기 까지 유보함으로써 , 많은 실수를 예방할 있습니다.

우리 한의원 (부한 프라자) : 425 – 778 – 7771

화병, 통증, 스트레스 상담 / www.pain-acupunc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