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5 Regional Center 설립

EB-5 프로그램으로 투자이민을 할 경우 새로 사업을 시작하는 것보다 이미 설립되어 있는 Regional Center 에 투자 할 경우 투자금액이 $1,000,000 에서 $500,000 로 줄어듭니다. 그렇다면 이런 Regional Center 는 어떻게 설립되는 것일까요?

Regional Center 란 지역 경제 발전을 위해 세워진 경제 단체로 공기업일 수도 있고 사기업을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설립된 Regional Center 를 보면 호텔, 콘도 빌딩, 백화점 빌딩, 농업 공장, 대체 에너지 공장 등 다양한 산업 종류가 있는데 중요한 것은 어떤 산업이냐가 아니고 세우고자 하는 비지니스가 Regional Center 의 조건에 맞는 구조를 갖추었느냐 입니다.

보통 Regional Center 를 세우는 운영자가 총책임을 맡게 되고 그 Regional Center 에 투자하는 사람은 파트너로써 얼마간의 지분을 받게 되는 형태로 운영됩니다. 그리고 투자자를 위해 Regional Center 에서 영주권을 신청해 주는 것입니다. 투자자를 위해 영주권을 신청해 줄 수 있는 자격을 받기 위해 운영자는 미국 이민국으로 부터 Regional Center 라는 지정을 받는 것입니다.

Regional Center 지정을 받기 위해 운영자는 처음에 회사를 세우기 위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어느 지역에 어떤 종류의 사업을 할 것인지 정해야 하고 사업장으로 선택한 지역이Targeted Employment Area (TEA)라고 구분되는 전국 평균 실업률의 150% 가 넘는 지역이나 아니면 농촌 지역인지 해당 정부 기관에 조사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설립할 Regional Center 가 어떻게 사업 지역에 일자리를 창출 할 수 있는지를 증명하기 위한 경제 리포트를 준비해야 하고 앞으로 사업체가 세워지려면 얼만큼 시간이 걸리고 예상 사업 설립 자금은 얼마가 드는 지, 또 하고자 하는 사업이 해당 지역이나 또 나아가서 미국 경제에 어떻게 기여할 지 등등을 자세히 설명하는 사업계획서도 준비해야 합니다.

Regional Center 신청서에 필요한 서류는 그 양이 아주 많습니다. 그리고 운영자가 혼자 준비할 수 있다고 해도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경제 리포트 같은 경우 이민국에서 평판이 좋은 경제학자가 준비해 준 것과 Regional Center 에서 필요로 하는 모델에 대한 경험이 없는 일반 경제학자가 준비한 리포트에는 분명 차이가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준비 작업을 끝낸 뒤 미국 이민국에 Regional Center 신청서를 제출하고 승인이 날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이민국에서는 신청서를 심사하는 기간이 4개월 정도 걸린다고 하는데 실제로는 보통 9 개월은 걸린다고 봐야 합니다. 1년이 넘게 걸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기사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