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와 LLC

올해 그로서리 가게를 오픈하려고 준비 중인 임 사장님은 주변에 다른 비슷한 가게를 하는 사람들을 보니 어떤 가게는 S corporation 으로 운영을 하고 또 어떤 가게는 LLC 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임 사장님도 가게를 오픈하기 전에 회사를 세워야 할 것 같은데 S corporation 과 LLC 중 어떤 형태의 사업체가 더 알맞은지 그 차이점을 몰라 결정을 못 내리고 있습니다.

개인이 사업을 할 경우 S주식회사로 세울 것인지 LLC 로 세우는 것이 나은지 또 두개의 회사가 다른점은 무엇일까요.

S 주식회사와 LLC 둘다 법인세를 내지 않고 개인이 소득세만 내기 때문에 이중 과세를 피할 수 있는 것이 공통적인 장점입니다. 하지만 이중 과세를 피하는 점 말고 두 사업체는 다른 점이 많습니다. S corporation 은 이중 과세는 피하지만 그래도 주식회사이기 때문에 주식회사가 지켜야 할 모든 형식을 지켜야 합니다. 예를 들어 주식회사는 Board of Director 를 지정해서 매년 리포트를 작성해야 하고 또 정기적으로 주주총회를 열어야 하며 그 내용을 서류로 기록해야 합니다. 또 주권을 발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LLC 같은 경우 이러한 형식을 지키지 않고 간단한 운영합의서만 준비하면 됩니다.

회사의 주인이 될 수 있는 사람의 자격도 다릅니다. S corporation 은 미국 시민권이나 영주권인 사람만 주주가 될수 있기 때문에 E2 나 다른 비자로 미국에서 사업을 하는 분들은 S corporation 이 맞지 않습니다. 한편 LLC 는 외국 사람도 멤버가 될 수 있습니다.

임사장님은 몇 년 열심히 일 해서 비지니스가 어느정도 안정이 되면 동생한테 사업을 맡기고 본인은 좀 쉬면서 일을 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처음에 들인 자본이 있기 때문에 이익을 똑같이 나누지 않고 임 사장님이 더 가져오는 조건으로 동생한테 사업을 맡길 것입니다. S corporation 일 경우 주식 배당률에 따라 인컴을 받게 됩니다. 내가 주식을 70% 가지고 있으면 회사 이익음도 70% 를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LLC 의 경우 운영권을 더 가지고 있는 사람 일 지라도 이익금을 적게 받아 올 수 있습니다.

임 사장님 같은 경우 LLC를 설립 할 경우 나중에 동생과 50% 씩 반 반 운영권을 가지고 있어도 이익금은 70% -30% 으로 나눌 수 있는 것입니다.

기사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