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산중에 빚을 지게 되는 경우

챕터 13 파산은 채무자의 인컴에 따라 적게는 3 년에서 많으면 5 년정도 걸립니다. 파산이 몇년에 걸쳐 진행되기 때문에 진행도중 병원비라던지 집 수리, 자동차 구입등 예상치 않았던 비용발생으로 다시 빚을 지게 될 수 있습니다.

파산중인데도 새로운 빚을 질수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파산진행 중에 새로운 빚을 내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산 신청시 가지고 있었던 크레딧 카드를 계속해서 쓸 수 없고 또 파산 신청 후 새로운 크레딧 카드를 받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필요에 따라 론이나 크레딧을 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법원에 허가를 먼저 받아야 합니다. 법원에 공식적으로 요청을 해서 허가가 날 경우 론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법원에서 승인해 줄 확률이 없다고 판단되거나 공식적으로 요청하는 절차를 거치지 않고 싶을 경우 다른 방법을 찼아야 합니다.

한가지 방법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챕터 13 플랜을 일시적으로 중단하는 겁니다. 60개월 플랜이 아닌경우 정해진 기간동안 일시적으로 플랜을 중단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플랜이 보류된 기간동안은 페이먼트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 현재 60개월 플랜일 경우는 추가로 빚을 발생할 경우 월 페이먼트가 올라가게 됩니다. 이때 올라가는 페이먼트 금액을 낼 수 있다는 능력이 된다는 걸 보여줘야 합니다.

챕터 7 의 경우 파산 신청이 접수 된 후에 발생하는 부채에 대해서는 법원에서 간섭하지 않지만 파산진행에 아무런 영향을 안미치는 만큼 탕감도 받을 수 없습니다. 챕터 7 파산 진행중에 새로운 크레딧 카드를 열거나 론을 받는것은 거의 불가능이기 때문에 추가로 빚을 지는 일은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급한 상황에서 병원비나 차 수리비 등이 발생 했을 경우 이는 파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대신 파산 신청서 접수 후 크레딧 카드등 깜빡하고 빠뜨린 부채가 있을 경우 법원에 소정의 수수료를 내고 신청서를 수정하여 첨부할 수 있습니다. 신청서를 수정하는 것은 파산 중재인과 만나는 미팅 전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기사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