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투자 없이도 투자비자(E2) 취득이 가능한지요?

자금투자 없이도 투자비자(E2) 취득이 가능한지요?

Q. 제 친구 중 한명은 현재 투자비자로 미국에서 살고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약 10만불 이상의 투자를 해야 투자비자가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그 친구의 말에 따르면, 직접 돈을 투자하지도 않았다고 합니다. 어떤 방법으로 그러한 투자비자를 받을 수 있는지요?

A.E-2비자 그리고 다른 비이민 투자비자 해당자에는 3가지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첫째, 카테고리는 주된 투자자를 위한 것인데, 이는 자금을 투자하는 실제 투자자를 의미하며, 이 경우 회사나 또는 개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 한인들은 이미 이러한 유형의 E-2비자에 대해서는 익히 아시고 계십니다.

두번째 카테고리는 최고경영자 계층을 위한 것입니다. 미국과 한국간의 조약에 따르면, 투자한 비지니스를 운영하기 위해 자국민을 경영자로 고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카테고리는 전혀 자금투자를 하지 않은 개인도 해당자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한국인이 투자한 비지니스에 귀하께서 한국인으로서 경영자로 고용이 되었다면, E-2비자를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끝으로 세번째 카테고리는 특수지식 근로자입니다. 이는 회사가 이들이 소유한 특수지식을 절대적으로 필요로 하기 때문에 고용하는 경우로서 역시 E-2비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이 법률칼럼은 질문에 대한 간결한 답변입니다.
실제 변호사와의 법률상담과 대치 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