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닥터 – 자동차 안전벨트를 착용하면 안전한가요? (2)

안녕하세요. 굿닥터 카이로프랙틱의 김병성입니다. 이번 회에서는 올바른 자동차 안전벨트 착용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교통사고 때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으면 사망률이 무려 3배나 높아진다고 합니다. 사망률이 이 정도니 부상의 정도는 말하지 않아도 엄청나게 심하다는 것을 미루어 짐작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벨트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으면 안전벨트에 의한 2차 피해를 입을 수 있을 수 있으니 평소에 올바른 안전벨트 착용법을 숙지하고 계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차량에 탑승하면 무조건 안전벨트를 착용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최근에는 거의 모든 운전자나 승객들이 안전벨트를 착용하지만, 아직도 일부 운전자나 뒷좌석 승객 특히 어린 아이들이나 산모 등은 불편하다는 이유로 착용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안전벨트를 착용하기 전에 우선 엉덩이가 시트 뒤쪽까지 닿도록 깊숙이 앉습니다. 만약 등받이가 너무 뒤로 제쳐져 있는 경우, 사고가 났을 때 몸이 앞으로 밀려나와 어깨 쪽 끈이 목을 조를 수 있습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차량의 앞 좌석에 설치된 안전벨트의 경우 어깨 끈 높이를 조절 할 수 있으니 목이 조이지 않도록 키 높이에 맞추어 위치를 조절 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안전벨트가 꼬이지 않도록 하고 아래쪽 안전벨트가 골반 앞부분에 위치하도록 착용합니다. 만약 벨트가 꼬이거나 배쪽에 위치하게 되면 사고가 발생했을 때 심한 복부 압박으로 인한 장기파열과 같은 심한 부상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체격이 작은 어린 아이들은 반드시 카시트나 부스터 시트를 이용하도록 합니다. 체격이 작은 아이들의 경우 어른체격에 맞춰진 안전벨트를 그대로 사용하면 오히려 흉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미국 자동차 안전규정에 따르면 0~3세의 유아들은 카시트를 뒤쪽을 향하게 설치하여야 하며, 1~7세 사이의 아이들은 키나 몸무게에 따라 카시트를 정면을 향해 설치 할 수 있습니다. 또한 4~12세 사이의 아이들은 좀 더 간편한 부스터 시트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아기나 어린이의 키나 몸무게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겹치는 구간이 생기므로 보호 장비의 구입이나 설치는 자동차 메이커나 카시트 제작사에서 제공하는 설명서를 참고하도록 합니다.

임산부의 경우 안전벨트가 태아에 나쁜 영향을 줄까 걱정하시는데, 미시간 대학 연구팀의 조사에 의하면 임신 20주가 지난 임산부의 교통사고 결과 안전벨트를 착용한 임산부의 태아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84% 더 안전하게 보호되었다고 합니다. 임산부의 경우 불룩하게 나온 배 위쪽으로 안전벨트 윗부분이 지나가게 하고, 아래쪽은 일반인들과 마찬가지로 배 아래 골반에 벨트가 지나가게 메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안전벨트은 에어백의 효과를 극대화 시켜줍니다. 왜 그런지는 다음 회에서 생명을 지켜주는 또 다른 장치인 에어백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한 주 되세요.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