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당의장(老當益壯)

“나이가 많은 사람도 임플란트가 가능한가요?”
환자와 임플란트상담을 하다보면 많이 받는 질문들이다.
“그럼요. 젊은 사람이 왜 치아가 없어서 임플란트가 필요하겠어요?” 준비된 멘트로 받아치는 치과의사의 대답이다.

생각해보면 사실, 젊고 건강한 사람의 입안에서 치아갯수가 모자란 경우는 극히 드물다. 교통사고나 운동사고등 예기치 못한 재해로 치아를 잃어버리거나 태어날 때 부터 치아숫자가 모자란 선천성 결함을 가진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잇몸이 좋지 않아 치아를 잃어버렸거나 치주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 즉 임플란트 시술이 필요로한 환자들 대부분이 고연령층이다. 임플란트는 처음부터 틀니를 대신하기 위해 고안된 대안치료이고 틀니를 사용하는 주 연령층을 감안한다면 단지 나이가 많아서 임플란트가 가능하지 못할것이란 추측은 사실과 상반된다.

환자의 나이와는 무관하게 시술에 앞서 치과의사가 유의깊게 살펴보는 임플란트 환자에 대한 조건들은 다음과 같다.

1. 당뇨, 고혈압등 전신질환
고혈압이나 당뇨와 같은 지병을 가진 환자들은 안전한 시술과 원활한 회복을 위해 주치의와 치과의 사이에 협진을 필요로 한다. 환자의 신체건강상태를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주치의의 가이드를 통해 사전에 위험요소들을 줄이고 예방한다.

2. 잇몸건강 상태
관리 부족으로 많이 녹아내려 부족한양의 잇몸과 치주골을 가진 환자는 잇몸 이식술이나 뼈 이식술을 동반하는 임플란트 시술을 필요로 한다. 일반 임플란트 시술에 비해 고난이도의 시술이고 시술 후 회복에도 영향이 미친다. 침해적인 시술부위가 크고 이식재의 양이 많을수록 회복기간은 길어지고 예후도 낮아지기 마련이다.

3. 구강관리능력
치석이 입안에 가득하고 , 하루에 한 번 양치질 할까말까하는 환자에게 임플란트뿐 아니라 그 어떤 치과치료도 무의미할수있다. 본인의 자연치아도 정상적인 간수를 못해 잃어버렸다면 통계적으로 95% 이상이라는 임플란트시술의 성공률도 이런 환자들에겐 부질없는 수치이다. 치아관리에 대한 환자의 의식이 바뀌지 않는다면 모두에게 시간낭비일수있다.

4. 흡연
백해무익하다는 담배가 임플란트에는 좋은 영향이 있을리 없다. 시술부위에 산소와 영양분이 혈액을 통해 원활하게 공급되지 못하기 때문에 시술후 회복이 더디고 임플란트가 뼈에 유착되기 힘들어진다.

고령의 나이에 왠만한 젊은이들도 엄두조차 내기 힘든 마라톤이나 철인3종경기를 완주하는, 나이를 의심케하는 놀라운 노인들의 얘기를 간혹 TV를 보면 접할수있다. 그러나 치과에서는 그다지 놀라운 얘기가 아니다. 나이가 많으면 수술을 받기 어렵다는 편견을 조롱하듯 6, 70대의 환자들 가운데 3,40대 환자보다 건강한 치아와 잇몸을 가진 환자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수있다. 개인마다 식생활습관이나 구강관리 습관이 다르고 체질과 건강내력이 다르기 때문에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말이 꼭 들어 맞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