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랜트와 노후대책

임플랜트와 노후대책

세월이 흐르면 늙어가는 것은 당연하지만 요즘은 노후를 대비하여 즐겁게 여가생활을 하며 지내는 노인들이 많아졌다. 노년기가 오면 제일 먼저 걱정되는 것은 바로 건강이다. 그러나 마음 놓고 먹을 수 없다면 머지않아 건강에 적신호가 오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건강에 대해 염려를 가지고 있다면, 나이 들어 빠진 치아대신 임플랜트시술을 받아 이제껏 치아와 잇몸이 불편하여 못 먹었던 음식들을 마음 놓고 편하게 먹고 골고루 여러 가지 영양소를 섭취하여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해야 하지만 현실은 그렇게 녹녹하지 못하다. 임플랜트 시술에 드
는 적지 않은 비용과 통증을 감당해야 하기 때문에 연령대가 높은 경우엔 더욱 꺼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엔 그러한 고정관념을 깨고 고령층에도 임플랜트가 대중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임플랜트는 치아가 없는 곳에 티타니윰으로 된 인공치아를 심는 것을 가리키는 것으로 이를 통해 1차적으로 음식물을 씹는 기능을 회복하고 외관상 문제와 발음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임플랜트는 시술방법이 다양하게 개발돼 있어 개인 상태에 따른 맞춤형 시술이 가능하기 때문
에 치아가 전혀 남아있지 않은 환자를 위한 “무치악 임플란트”, 기존 틀니를 재활용하는 “버튼식 자석 임플란트”, 또는 “앞니 임플란트”, “즉시 임플란트” 등등 정확한 진단을 받고 필요한 시술을 선택할수있다는 장점이 있다.

임플랜트의 저작능력이 자연치아의 70∼80%에 달하고, 관리만 잘하면 30년까지도 쓸 수 있다는 장점은 더 이상 틀니나 브릿지와 비교상대 수준이 아니다. 나이든 환자일수록 임플랜트를 주저하는 과거의 경향이 최근에는 잘 씹어야 사회생활도 의욕적으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분위기로 점차 바뀌고 있고 이는곳 임플랜트 시장이 급격히 확장되고 있는 추세의 근본적인 이유이기도 하다.

우리 몸의 일부인 치아는 삶의 질, 더 나아가 인생의 질에도 큰 영향을미친다. 또한 외모에 대한 자신감 회복은 젊은 층뿐 아니라 노년층의 삶 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준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만약 치아가 상실됐다 면 나이 탓으로만 돌리지 말고 하루 빨리 대체할만한 것을 찾는 것이 건
강을 유지하는 첫 걸음인 동시에 몸도 마음도 행복한 노후를 대비하는 지름길일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