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치과 상식 6편
30 편 : 일반 치과 상식 6편
안녕하세요 에드먼즈 훼밀리 치과 입니다. 일반 치과 상식 6편 입니다.
27Q : 근관치료(신경치료)를 받은 치아는 절대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까?
27A : 근관치료를 받은후 완전한 치유가 일어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치아가 다시 충격을 받았거나 충치가 생기거나, 수복물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새로운 감염이 발생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근관치료를 다시 시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근관치료후 수개월 혹은 수년후 재발되기도 합니다. 필요한 경우 치아를 보존하기 위해 근관치료를 위한 수술(근단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28Q : 근관치료를 받는 중에도 평소와 같이 신경치료 받는 이로 식사를 해도 될까요?
28A : 근관치료 후에는 상대적으로 치아가 약해지며 깨질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치아를 사용할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금관같은 다른 수복을 해주어야 합니다. 완전히 치료가 끝나기 전까지는 (대개의 경우 이를 씌우기전까지) 가능하면 그 치아로 씹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하면 부서지는 경우도 있을수 있기때문입니다.
29Q : 근관치료는 한번 만에 끝날 수 있는 것 아닙니까?
29A : 근관치료의사가 자세히 관찰, 검사한 후 필요한 경우 마취를 행합니다. 치과의사는 치아의 치관부에 구멍을 뚫게 됩니다. 그 구멍을 통해 매우 작은 기구를 이용하여 감염되거나 염증상태의 신경을 제거합니다. 이 과정은 2~3번에 완료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근관이 매우 좁고, 구불어져 있어 시술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힘들기 때문에 여러번의 내원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치과의사는 생체에 적합한 고무와 유사한 재료로 신경이 있던 공간을 채워줍니다. 치아에 생긴 구멍은 금관으로 씌워주기 전까지는 임시재료로 메꾸어 줍니다. 근관치료를 다 마친 후에, 정상적으로 치아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금관을 하거나 다른 수복물을 해 주어야 합니다. 이렇듯 근관치료는 간단한 과정이 아니며 최소 2-3회 정도는 내원하셔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30Q : 근관치료(신경치료)는 치아가 아플 때만 받으면 되는 건가요?
30A : 다음과 같은 경우에 근관치료(신경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 (1) 충치가 심해져 신경까지 감염된 경우
- (2) 치아가 깨져 신경이 노출된 경우
- (3) 치아에 미세한 금이 가 있는 경우
- (4) 치주질환 등으로 신경이 손상된 경우
31Q : 신경치료 후에는 꼭 보철물로 씌워야 하나요?
31A : 근관치료과정은 치수관을 특별히 메우는 것입니다. 신경(치수조직)이 손상되거나 죽게되면, 이것을 깨끗이 제거하고, 신경이 차지하던 공간을 특수한 재료로 완전히 메웁니다. 근관치료를 받은 치아는 내부조직이 없기 때문에 매우 약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상황에서 치아를 보철물로 강하게 유지시켜줄 필요가 있습니다.
32Q : 치과치료 후 차거나 뜨거운 음식에 민감해졌어요
32A : 치과치료는 치수나 신경 또는 치아내부를 자극하여 일시적인 민감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어느정도 시간동안 지켜본 후, 만약 통증이 지속되거나 악화된다면, 치과의사를 찾아야 합니다.
———————————————————— www.edmondsdentistry.com
[칼럼제공 : Edmonds Family Dentistry 425-582-7115(영어) / 206-802-5010(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