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충치예방 치료

어린이 충치예방 치료

아이들의 충치를 예방하는 방법중 가장 좋고 쉬운 것은 올바른 양치질과 함께 치실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두가지 방법으로 관리만 잘 한다면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아이들 치아 상태에 따라 3~6개월 간격으로 치과에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치과 검진시 치면세마와 불소도포를 하면 충치를 예방하는데 더 큰 도움이 됩니다.
아이들의 유치는 날때부터 치아의 겉표면을 보호하는 법랑질이 완전히 성숙되 있지 않습니다. 잇몸을 나온 유치는 이후 2년동안의 기간을 두고서 서서히 성숙하기 때문에 미성숙 영구치라고 합니다. 미성숙 영구치는 법랑질 뿐만아니라 형태학적, 조직학적, 물리학적, 그리고 위치적으로도 미성숙하여 영구치와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미성숙 치아의 법랑질은 산성에 약하고 외부물질과의 반응성이 높고, 석회화 수준이 매우 낮아 충치 발병율이 매우 높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어른들보다 충치가 많이 발생하고 급속하게 진행되는 것입니다. 문제는 성숙 과정동안 아이들의 충치 발생을 예방하기위해 먼저 보호막 부터 만들어야 하는데 이때 불소치료를 하게 됩니다. 불소치료는 치아에 불소막을 형성하여 법랑질을 강하게 해서 충치를 예방하며, 칼슘 등의 무기질이 치아에 결합하는 과정을 강화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단, 불소치료만으로 충치가 완벽하게 예방되는 것은 아닙니다. 불소치료후에도 올바른 구강관리가 요구되며 특히 아이들은 부모님의 지속적인 관심과 규칙적인 양치질을 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불소 도포를 하기전에 치면세마라는 것을 하게되는데, 치면세마는 아이 치아를 청소하는 것이라고 쉽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치면세마 후 아이의 치아에 불소 도포를 합니다. 주로 불소바니쉬를 발라주는데, 1회용이라 위생적이고 메니큐어 처럼 발라주게 되어있어 어린 아이들이나 교정을 하는 친구들에게도 쉽게 도포가 가능합니다. 불소바니쉬는 불소에 천연레진과 자일리톨등을 혼합하여 일반불소와는 달리 치아사이나 칫솔질이 잘 안되는 부위에 오랫동안 붙어있어서 불소를 유리하므로 충치예방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다음은 불소바니쉬가 적응증을 보이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적응증이란 어떠한 약제나 수술 따위에 의하여 치료 효과가 기대되는 질환이나 증상을 말합니다.
1.칫솔질이 잘 안되고 충치가 잘생기는 아이
2.아이들의 치과 정기검진시 충치예방을 하고자 할 때
3.초기의 충치(우식증)를 제압하고자 할 때
4.치아와 치아 사이인 인접면의 충치를 예방 하고자 할 때
5.갓 나온 영구치의 충치 예방
6.교정환자의 충치예방
7.임플란트 또는 다른 보철물을 착용하는 경우 충치를 예방하고지자 할 때
8.잇몸질환으로 인하여 치근이 노출되어 시린 경우
9.스켈링후 시린 경우
10.미백치료후 시린 경우
11.치아가 전체적으로 법랑질의 탈회 현상이 보이고 적절한 치료가 어려울 때

불소는 오랜 세월동안 치아의 시린 증상과 충치예방에 큰 도움이 되어왔고 현재도 그러합니다. 사실 불소가 치과계에 미친 영향은 상당히 큽니다. 예를들자면 치약에 불소를 함유시킨 것으로 이 것만으로 여러 선진국의 충치 발병율이 점차 감소된 것은 매우 큰 영향이 아닐 수 없습니다. 또한 근래에는 불소가 탈회된 법랑질을 다시 재석회화 하도록 촉진하는 사실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성장하는 아이들의 치아건강을 위해서 정기적인 치과 검진시 불소도포를 하면 아이들 충치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끝으로 불소도포후 주의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한시간 동안은 아무것도 먹지 않습니다. 가능하면 물도 마시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 한시간이후에는 물과 부드러운 음식은 가능합니다.
– 정상적인 식사는 3~4시간 지난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하루동안 탄산음료를 마시지 않습니다.
– 불소도포후 하루는 양치질 하지 않습니다.

————————————————–

www.edmondsdentistry.com

[칼럼제공 : Edmonds Family Dentistry 425-582-7115(영어) 206-802-5010(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