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차에 대한 물적 손해는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요?


차 사고 후에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 중의 하나는 자신의 차에 관한 것입니다. 만약 사고가 당신 잘못이라면, 차 값을 지불받거나 수리를 받는 유일한 희망은 당신의 보험 회사를 통해서입니다. 당신의 보험 회사는 당신이 충돌을 했거나 당신이 자동차 종합 보험을 들었을 때만 지불합니다. 당신히 의무보험만 들었고 사고가 당신 잘못이라면 차를 수리받는 유일한 방법은 당신이 수리비를 직접 내는 방법 뿐입니다.만약 충돌이 당신 잘못이 아니라면, 당신 차를 수리받거나 교체받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1. 먼저 무엇을 해야하나요?
당신의 보험 회사에 알리십시오. 그들은 상대 운전자의 보험 회사가 책임을 지고 당신에게 당신 차에 대한 보상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당신 차에 있는 개인 물품을 즉시 치우십시오. 차가 즉시 견인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신이 부상 당한 경우라면 특히 당신 차의 사진을 찍어두십시오. 몇몇 보험 회사들은 당신 차가 완전히 망가진 경우 재빨리 차량을 폐차하려고 합니다.

2. 누가 제 차 값을 지불하나요?
만약 상대 운전자의 보험 회사가 발뺌을 하면 어떻게 할까요? 상대 운전자가 보험을 들었고 사고가 그의 잘못인 경우, 결국에는 그 보험 회사가 당신 차 값을 지불하게 될 것입니다. 사고에 대한 잘못을 인정하는 데까지 시간이 걸릴 지는 모릅니다. 그 보험 회사는 잘못을 공식적으로 확정하고 보험 지급금을 지불하기 전에 상당한 기간 동안 충돌을 조사하런 지도 모릅니다. 만약 상대 운전자의 보험 회사가 상당 기간이 지난 후에도 지불하지 않는다면, 당신이 충돌에 대한 보험을 들어둔 경우 당신은 당신의 보험 회사가 차 값을 지불하도록 할 수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공제 금액을 내긴 해야하지만, 이것은 나중에 상대 운전자의 보험 회사에서 잘못을 인정하는 경우 변제받을 수 있습니다. 궁금해하실까봐 알려드리자면, 당신의 보험 증권에서 충돌에 대한 보험금 지급을 요구한다고 해서 사고가 당신의 잘못이 아닌 경우 당신의 보험료가 인상되지는 않습니다.

만일상대 운전자의 보험 회사에서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 물적 손해를 배상받도록 당신을 친 운전자에 대해 소송을 제기하십시오.

만약 당신과 상대 운전자가 보험이 없다면 어떻게 할까요? 어려운 상황입니다. 과실자 측에 당신 차의 수리비를 지불할 확실한 책임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돈이 없는 사람에게서 돈을 받을 수는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결국 당신이 수리비를 지불하게 될런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혹시 과실자 측 운전자에게 당신 차를 수리해 줄 돈이 생길지도 모르므로, 당신은그에 대해 언제든 소송을 제기할 수는 있습니다.

워싱턴주에서는 만약 당신이 자동차 사고로 인해 생긴 상대에게 불리한 판결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이 DMV (Department of Motor Vehicles)에 그 판결을 알릴 경우 그들의 면허증이 중지됩니다. 이것은 과실측 운전자가 수리비를 준비하도록 하게 하는 상당한 압박이 됩니다.

3. 견인과 보관 비용은 어떻게 하나요?
견인과 보관으로 받은 모든 영수증은 반드시 보관하십시오. 만약 보관 비용이 발생한다면 당신은 당신 차량을 옮기기 위해 돈을 지불할 필요가 생길런지 모릅니다. 차량을 옮기지 않아서 발생하는 과도한 보관료에 대한 책임을 당신이 져야할 수도 있으므로, 가능하다면 비용을 최소화하십시오.

4. 내 차가 수리가능한 것인지 아니면 전손인지는 누가 결정하나요?
어떤 차가 “완전히 망가진” 것인지 아닌지는 차 값과 손상 정도 둘 다에 달려 있습니다. 차의 손상 정도가 차 값보다 더 크다면, 그 차가 여전히 운행 가능할 지라도 그 차는 전손입니다. 대부분의 보험 회사는 차량 수리비가 차 값의 70%에서 80%를 넘을 경우 차가 완전히 망가졌다고 여깁니다. 만약 보험 회사에서 당신 차가 전손이라고 결정한다면 당신이 당신 차를 계속 가질 수는 있지만 당신이 받는 수익금에서 폐품 회수 비용을 공제해야 합니다.

5. 차가 그들이 지불하겠다고 하는 금액 이상의 가치가 있다면 어떻게 하나요?
어떤 특정한 차의 가치는 업계 표준에 따라 결정됩니다. N.A.D.A and Kelly’s Blue Book (www.kbb.com) 은 당신 차의 정확한 가치를 제공해줍니다. 보험 회사는 당신의 평가를 뒷받침해줄만한 좋은 서류를 당신이 가지고 있다면 약간 협상을 해줄런지도 모릅니다.

6. 보험 회사가 지불할 금액보다 내가 갚아야할 차 값이 더 많다면 어떻게 되나요?
불행하게도, 보험 회사는 당신에게 차 값만큼만 지불하게 되어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격차 보험 (gap insurance) 을 들었다면, 그 보험 증권이 차액을 메워줄 것입니다. 당신이 차에 지불해야할 금액이 차 값을 바꾸지는 않습니다.

7. 어디에서 차를 수리할 지를 내가 선택할 수 있나요?
네, 보험 회사에서 안내하는 수리점을 이용하지 마십시오. 만약 당신이 선택한 차체 공장이 보험 회사에서 수리비로 예상한 금액보다 더 많은 수리 비용을 청구한다 할지라도, 보험 회사는 여전히 그 수리비를 지불해야 합니다. 수리하기 전에 당신이 선택한 차체 공장이 믿을만한 보험 회사의 이름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8. 렌털 자동차를 이용할 자격은 언제 주어지나요?
만약 당신 차가 전손이고 운행할 수 없는 경우라면, 보험 회사는 당신에게 당신 차 값을 지불한 후 일정한 기간 동안 당신에게 (당신 차와 비슷한) 렌털 자동차를 제공해야만 합니다. 일정한 기간이라는 것은 보통 당신이 또 다른 차를 구입할 하루 또는 이틀을 의미합니다. 이 기간이 지나면 당신은 렌털 자동차를 반환하거나 아니면 직접 렌털 비용을 지불해야만 합니다. 만약 당신의 차가 수리가능한 상태라면, 당신은 당신의 차가 수리되는 동안 렌털 자동차를 이용할 권리가 있습니다.

9. 나를 친 사람이 보험에 들지 않았다면 어떻게 하나요?
당신의 보험 회사가 당신의 무보험 운전자 보험을 이용에서 당신 차에 대한 손상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때, 당신이 공제 금액을 지불해야할 수는 있지만 그것이 당신의 보험 요율에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당신이 당신 차에 책임 보험만을 들었다고 할지라도 사고가 당신의 잘못일 때 충돌 보상 보험을 통해 당신 차의 손상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충돌 사고 후 당신의 차를 수리받는 것은 좌절스럽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일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