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한방이 드리는 건강정보 시리즈#스물넷

*평생 건강의 시작, 바른 수면 습관

1) 잘자는 아이가 똑똑하고 튼튼하다.

아이는 자는 동안 큰다. 양질의 성장호르몬이 나오는 시간은 자정!오전2시, 이 시간에 잠이 깊이 들지 않으면 성장에 손해를 본다. 대체로 아이는 눈을 감으면 보이는 깜깜한 세상이 무섭다. 따라서 부모가 함께 자는 것이 재우기에 훨씬 유리하다.

2) 항상 같은 시간에 깨워라.

예를 들어 어젯밤에 손님들이 와서 자정을 넘어서 잤다. 당연히 아이도 않잤다.
다음날 당신은 아이를 몇시에 깨울것인가? 대답은 일찍 잤을때와 똑같은 시간에 깨우는 것이다. 뇌과학자들은 잠드는 시간은 마음대로 조정할 수 없다고 한다. 우리가 조정할 수 있는 시간은 일어나는 시간이다. 바른 수면 습관을 들이는 제1원칙은 일정한 시간에 깨우는 것이다.

3) 집안의 불빛과 소리는 최대한 줄여라.

원시시대부터 에디슨이 전구를 발명한 불과 100여년 전까지 인간은 해가 뜨면 일어나고 해가 지면 잤다. 우리 생체 시계는
여전히 그런 수면 환경을 원한다. 아이를 재우려면 최소한 취침시간 1시간 전 부터 집안의 불빛과 소리를 줄인다.

4) 저녁엔 너무 뛰놀게 하거나 먹이지 않는다.

잠들기 최소2시간 전에는 먹는것도 뛰노는 것도 자제한다. 그렇지 않으면 흥분된 기운을 진정시키고 먹은것을 소화시키느라, 몸속 기관들이 일을 하느라 아이는 쉴수도, 깊게도 잠들지도 못한다.

5) 수면 의식이 끝날 즈음, 부모도 잠든 척해라.

수면 의식은 잠옷을 갈아입히고 눕힌 다음에 그림책을 읽어주거나 자장가를 불러주고 잘자라고 인사하고 불을 끄면 된다.
그런대도 잠을 자기 싫은 아이는 책을 더 읽어라, 자장가를 계속 불러라, 배가 고프다, 목이 마렵다, 쉬가 마렵다 등 이런저런 요구를 하면서 안자려고 버틴다.
이럴때는 눈치껏 자르며 부모가 먼저 하품을 하며 졸린 척하고 잠든척해라. 자꾸 말을 걸면 잠에 취한 듯 횡성수설해라.
그렇게 몇번 하다보면 대부분 포기하고 잠을 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