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경꾼처럼 살지말고 주인처럼 삽시다.

구경꾼처럼 살지말고 주인처럼 삽시다.

우리는 흔히 주인의식이라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주인은 아니지만 주인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살아가자는 말입니다. 사람이 자기 것이 아닌 것을 위해 헌신적으로 일하고 생각한다는 것은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쉽지 않고 어렵기에 더 가치 있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보석에도 급이 있습니다. 다이아가 귀한 것은 흔하지 않고 또 변하지 않기에 귀한 것처럼 주인이 아니지만 주인 같은 생각을 가지고 열심히 살아가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그만큼 보석 같은 가보치가 있다는 말입니다.

아름다운 보석이 처음부터 이렇게 아름다운 것은 아닙니다. 처음에는 그냥 돌덩어리입니다. 하지만 그것을 닦고 깎으면서 장인들의 세공을 거치면 아름다운 보석으로 나오는 것처럼 처음부터 인정받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힘들고 어렵지만 그 과정을 묵묵히 그리고 열심히 인내하면서 나갈 때 그 가치가 점점 올라가는 것입니다.

구경꾼은 편한 것만 찾습니다. 그리고 손해 보려 하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은 몰라도 자기 것은 꼭 챙겨야 합니다. 그리고 주기보다는 받기를 더 좋아합니다. 이런 사람은 당장은 이익이 오고 자기에게 뭐가 생기는 것 같지만 긴 인생의 안목으로 볼 때 참으로 손해를 많이 보는 사람입니다.

다음 글은 한국에 거창고등학교의 직장선택의 십계명이라는 글입니다.

① 월급이 적은 쪽을 택하라
② 내가 원하는 곳이 아니라, 나를 필요로 하는 곳을 택하라
③ 승진의 기회가 거의 없는 곳을 택하라
④ 모든 조건이 갖춰진 곳을 피하고 처음부터 시작해야 하는 황무지를 택하라
⑤ 앞다투어 모여드는 곳에는 절대 가지 마라, 아무도 가지 않은 곳으로 가라
⑥ 장래성이 전혀 없다고 생각되는 곳으로 가라
⑦ 사회적 존경을 바라볼 수 없는 곳으로 가라
⑧ 한가운데가 아니라 가장자리로 가라
⑨ 부모나 아내나 약혼자가 결사반대하는 곳이면 틀림없다. 의심치 말고 가라
⑩ 왕관이 아니라 단두대가 기다리고 있는 곳으로 가라

[출처] 경남 거창고등학교 ‘직업 선택의 십계명’ 처음에는 이해가 잘 안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에서 소위 성공했다고 하는 사람들은 재주나 특기가 있어서 성공한 사람보다는 성실과 끈기 그리고 인내와 인간성 때문에 성공한 사람이 더 많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비록 지금 하고 있는 일이 또는 있는 곳이 자고 초라하더라도 주인의식을 가지고 열심히 일하다보면 그곳을 통해 새로운 길이 열린다는 것입니다. 기적은 아주 모르는 곳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내가있는 바로 그곳에서 일어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성경에 예수님이 하신 달란트의 비유에서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그래서 주인이 그에게 `잘하였다. 착하고 충실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실하였으니 내가 너에게 많은 일을 맡기겠다. 너는 주인의 기쁨에 참여하여라.’ 하였다.”마25:21 (현대인의 성경)

큰일이 아니라 작은 일에 충성했기에 더 많은 일을 맡을 수 있는 것입니다. 꿈을 크게 원대하게 가지는 것은 좋습니다. 그러나 그 꿈을 이루기위해서는 작은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요셉은 꿈의 사람이었습니다. 하나님이 주신 확실한 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형들에 손에 종으로 팔려갔습니다. 그는 나는 하나님이 주신 꿈의 사람이라고 이런 일은 못한다고 하지 않고 성실히 일했습니다. 결국 가정의 모든 일을 맡는 가정 총무가 됐습니다. 그러나 또 다른 시련으로 인해 감옥에 갔을 때에도 그곳에서 열심히 일해서 모든 간수와 사무를 처리하는 간수장이 됐습니다. 그리고 결국 한나라의 총무가 되었습니다.

만일 요셉이 나는 원대한 꿈이 있는 사람이라고 이런 것은 못한다고 뺀들거렸다면 그의 인생은 더 황폐하게 되었을 것입니다.

한번밖에 없는 소중한 인생을 구경꾼으로 살지 말고 주인의식을 가지고 당당하게 삽시다. 하나님은 강하고 모든 것이 갖추어진 사람에게만 하나님의 섭리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때로는 부족하고 병약하고 너무나 내 자신이 초라하다고 느낄 때 그것을 오히려 그것을 하나님이 쓰신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어떤 일에도 낙심하지 말고 하나님의 사랑을 되찾고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작은 일에도 아니 작은 일일수록 더 최선을 다하는 아름다운 삶을 살아가기 원합니다. 비록 작은 일일지라도 내 맘에 들지 않더라도 불평하지 말고 원망하지 말고 열심을 다하고 충성을 다하는 멋진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

축복합니다,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