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부한 경험으로 가장 좋은 플랜을 소개해 드립니다.” 이영이 메디케어 보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에서 오바마 케어로 알려진 의료 보험개혁법안(Affordable Care Act)을 무효로 하고 트럼프 케어(American Health Care Act)로 대체하겠다고 밝혔으나 아직 확실한 현실적인 대안이 마련되고 있지는 않다. 또한 투자 전문사이트 모틀리풀(Motley Fool)에 따르면 미국에서 개인파산의 원인 중 대표적인 이유중 하나는 과중한 의료비라고 보고서에서 밝혔다. 의료보험의 문제는 개인 파산의 주요 원인이며 대선에서도 가장 큰 쟁점이 될 만큼 미 사회의 핵심적인 이슈이다. 자신의 건강을 지키고 예상치 못한 의료비 부담으로 어려워 지는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선 개인 사정에 맞는 메디케어 플랜을 잘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메디케어 일반등록 기간을 앞두고 메디케어 상담 전문 이영이 보험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었다.     

메디케어란 무엇인가요

메디케어는 65세 이상 분들을 위한 국가 차원의 건강보험 프로그램으로 장애, 영구적인 신부전 또는 근위축성 측색 경화증(루게릭병)을 가진 분들을 포함한 65세 미만인 분들이 가입하게 됩니다. 그러나 메디케어는 의료 비용 부담을 덜어주지만 모든 의료 비용이나 장기간의 치료 비용을 부담하는 것은 아니므로 개인 상황에 맞는 메디케어 플랜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메디케어는 정확히 어떻게 이뤄져 있나요

  • 메디케어는 먼저 병원 보험 (Part A) 즉 병원 또는 전문 간호 시설 입원 치료, 몇몇 가정 간호 및 호스피스 간호에 대한 비용 지원
  • 의료 보험 (Part B)은 병원 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의사 진료와 기타 여러 가지 의료 서비스 및 의료용품에 대한 지원
  • 메디케어 어드밴티지(Part C)는 Part A 와 Part B에 가입된 분들이 건강 간호 서비스를 Part C 산하에서 운영 되어지는 기관을 통해 지원
  • 처방약 비용절약 (Part D)은 의사들의 처방약 비용에 대한 지원 등으로 나눠어 있습니다.

   즉 메디케어는 한 플랜이 모든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메디케어 가입 자격은

메디케어 가입 자격은 미국 시민권자 또는 최소한 연속 5년이 경과한 합법적 거주자로 65세 이상인 사람, 자격이 되는 장애가 있는 65세 미만인 사람, 그리고 말기 신장질환 또는 ASL 진단을 받은 모든 연령대의 환자는 기본 가입 자격에 해당합니다.

메디케어 가입에서 꼭 기억할 사항

생각보다 많은 분들께서 무심코 지나서 낭패를 보시는데 메디케어를 제때에 가입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메디케어 최초 가입기간(Initial Enrollment Period, IEP)라고 불리는 기간으로 IEP는 7개월간이며 65세가 되기 전 3개월, 생일이 있는 달 이후 3개월 안에 가입을 해야합니다.

메디케이드란 무엇이며, 자격 조건은  

메디케어(A&B)와 메디케이드(QMB, SLMB+) 2가지를 함께 갖고 계신 분들은 월보험료가 무료이면서 다양한 혜택(치과, 안경, 보청기, 침, 각종 상비약, 교통편 제공)을 받을 수 있는 플랜도 있으니 혜택이 필요하신 분들은 상담을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보충보험이란 무엇인가요

보충보험은 일명 메디 갭(Medigap)으로 일반 보험회사에서 제공하며 건강한 경우엔 언제든지 가입이 가능하고 의사나 병원선택이 자유로운 잇점이 있지만 플랜A부터 플랜 N까지 커버리지에 따라 비싼보험료($200 이상)를 부담해야 하는 보험이며 약 보험(약$35)을 따로 가입해야 합니다.

메디케어 상담 전문인으로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백세시대로 노후를 건강하게 지내려면 무엇보다 건강보험에 대한 정확한 계획과 가입을 통해서 자신의 건강을 스스로 돌봐야 합니다. 메디케어 파트 B와D는 생일 기준으로 65세에 가입하지 않으시면 평생 벌금이 부과될 만큼 차후에 부담을 갖게 됩니다. 또한, 매년 메디케어 플랜의 세부적인 사항도 변하기 때문에 좀 번거롭다고 느끼시더라도 매년 메디케어 플랜 선택과 자신의 의료보험 상황에 대해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의 메디케어 플랜을 정확히 세우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은퇴 설계에 있어서 의료 보험에 대한 계획과 가입은 필수이며 백세시대를 맞아 건강관리 문제는 행복한 노후 설계를 위한 첫걸음이다. 또한 메디케어와 메디케이드 (노약자,장애인, 저소득층)에 정확한 이해와 상담을 통해서 자신에게 필요한 플랜을 선택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영이 메디케어 보험인은 풍부한 경험을 통해서 개인의 상황에 맞는 의료 보험 플랜(휴마나, 유나이티드 헬스 케어, 아메리 그룹, 프리메라 카이저, 애트나 등등) 선택을 하실수 있도록 도와 드립니다.라고 밝혔다.          

이영이 보험(메디케어 상담 전문) : 206-407-84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