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8체질 한방 클리닉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체질(體質)이란 말을 많이 사용한다. 체질의학(體質醫學)에서 쓰이는 체질이라는 말은  장기 기능의 강약 배열에 따라 인간을 여러 가지 유형으로 나눈 것을 말하는 것이다. 체질은 장기 기능의 강약(强弱)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체질에 따라 생리, 병리적인 특성이 다르게 되고 또한 신체적인 외모와 성격까지 다르게 형성이 된다고 본다. 어떤 특정 장기의 기능이 강하거나 약하면 그 장기의 역할과 특징에 따라 강하고 약함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기 때문에 각종 생리적인 것이나 병의 원인이 되는 것이 달라지고 또한 성격까지 지배를 받게 된다는 것이다. 결국 체질을 안다는 것은 개인의 건강 유지를 위한 첫단추와 같다. 내원 환자들 뿐만 아니라 8체질법의 우수성을 익히 아는 분들께 널리 신뢰받고 있는 PNC 8체질 한방 클리닉이 벨뷰와 타코마에 이어 페드럴웨이에도 분원을 오픈하고 많은 분들의 건강을 위한 진료에 힘쓰고 있다.

 

벨뷰와 타코마에 이어 페드럴웨이까지 분원을 오픈 하시게 되었는데
환자분들의 거주 지역에서 가까운 PNC 8체질 한방 클리닉을 편안하게 방문 하실수 있도록 벨뷰, 타코마에 이어 페드럴웨이 분원까지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페드럴웨이에 거주하시는 한인분들께서는 가까운 PNC 페드럴웨이 한방 클리닉 분원으로 내원 하셔서 진료를 받으실수 있게 되었습니다.   

 

8체질이 무엇인지 간단히 설명 해 주신다면 ?
8체질의학(八體質醫學)은 사람의 체질을 오장육부의 크기에 따라 목양(陽陽), 목음(木陰), 수양(水陽), 수음(水陰), 토양(土陽), 토음(土陰), 금양(金陽), 금음(金陰)의 8가지로 구분하는 체질의학론입니다. 1965년 10월 24일 대한민국의 한의사 권도원 선생이 일본 도쿄에서 개최된 제1회 국제 침구학회(The International Congress of Acupuncture)에서 최초로 8체질법에 대한 이론을 발표하게 됩니다. 또한 영문으로된 논문 (Dowon Kuan, A Study Of Constitution-acupuncture, 1965)을 발표 하기도 했습니다.

 

체질에 맞는 진료와 처방이 왜 중요할까요?
 “모든 사람은 각 장부의 세력이 선천적으로 불균형한 채로 태어나는데 이 상태 보다 불균형이 심해지면 질병이 나타나게 됩니다. 즉 사람의 모습이 제각각 이듯이 개인이 가지고 있는 체질의 차이에 따른 다른 진료와 처방은 중요합니다. 8체질 의학에서의 치료는 선천적인 불균형 상태를 벗어난 병리적 불균형을 침이나 약을 이용해 원래 수준으로 되돌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체질에 맞는 않는 부적절한 생활은 곧 건강을 잃게 되는것이라고 하는데  
자신의 체질에 부적절한 생활을 하는 것, 부적절한 식사법, 부적절한 운동을 하거나, 혹은 부적당한 직업을 가지는 것 등의 부적절한 생활로 인해서 적불균형이 과불균형으로 되어 버린 상태로부터 병리가 시작되는 것입니다. 즉 몸의 균형이 깨지게 되는것이죠, 다시 말하면 장기는 경향성을 가지고 있어서, 강한 장기가 뭔가의 영향력으로 인해서 강해지면 더욱 더 강해지려는 성향이 있고, 같은 예로 약한 장기 또한 약하게 하려는 영향력으로 인해서 더욱 더 약해지는 경향이 있는 것을 말합니다. 부적절한 생활이라는 것은 자신의 강한 장기가 더욱 더 강해질 수 있는 요소를 제공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자신의 약한 장기에 더욱 더 압박을 가하는 생활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어느 체질에게 있어서 부적절한 생활이 과불균형의 시작이며 건강을 잃게 되는 길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고 싶다면
편안한 마음으로 내원 하셔서 본인의 체질을 검사 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무리 좋은약도 하루 3번이상 복용하기는 힘든일입니다. 그러나 식사는 삼시세끼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평생을 가는 습관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먼저 파악하고 본인에게 맞는 생활습관과 음식들을 먼저 이해하는 것은 건강을 위헤 가장 중요한 일이다.”

 

8체질법 이외에 진료 받을 수 있는 부분들은
교통사고, 특수 8 체질침, 각종 체질 보약 및 체질 치료약과 천식, 중풍, 고협압, 당뇨, 편두통, 불면증, 콜레스트롤등 체질법을 기초로 가장 효과적인 진료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도올 김용옥도 한의학을 졸업하고 8체질을 의학을 연구한 사람이다. 8체질법의 우수성을 도올은그가 저술한 ‘의산문답’ 이라는 책에서 “내가 만난 신은 두사람이 있다. 즉 그 하나가 모짜르트요 또 하나가 동호 권도원이다’ 라고 밝힐 만큼 8체질법의 우수성에 대해 인정했다. 흔히 손자병법에 적을 알고 나를 알아야 비로서 적을 물리칠 수 있다고 한다. 병을 물리 치기 위해서는 나의 체질을 알고 체질에 맞는 생활습관과 섭생을 고려하는것이 가장 현명한 건강법이 아닐까 한다.

 

필자 역시 PNC 8체질 한방클리닉을 방문후 몇십년동안 즐겨온 커피를 포기하게 되었다. 결과는정말 놀라웠다. 몸도 한층 가볍고 늘 찌뿌등한 듯한 피곤한 느낌이 사라졌다. 경험은 가장 큰 스승이라고 했던가 평생 내 체질도 모르면서 무턱대고 마셔온 커피들이 나의 건강을 이렇게 헤치고 있었다니 !! 자신의 건강을 위해 고민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반드시 체질을 꼭 한번 챙겨보시라고 권유하고 싶다. 그것이 바로 건강을 위한 첫걸음임을 자신한다.

 

8체질 한방클리닉 : 425-455-1055

벨뷰 클리닉 (월 & 금요일 진료) – 1515 116th Ave NE#101, Bellevue, WA 98004

타코마 클리닉 (화 & 목요일 진료) – 9315 Gravelly Lake Dr SW #304, Tacoma WA 98499

페드럴웨이 클리닉 (수 & 토요일 진료 ) – 31830 Pacific Hwy S. #B Federal Way, WA 98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