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shington Dental Group 치아 교정 전문의 를 만나다 : 성재혁 (미국보드 교정 전문의)

치과의와 치과 교정의는 어떻게 다른가요
“미국과 한국에서는 교정 전문의가 있습니다. 치과교정의는 얼굴 뼈 전체의 성장에 관여하며 성형 수술의 경우 외과의와 상의하여 지시를 내립니다. 즉교정 치료는 치아 뿐 아니라, 얼굴 전체의 형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이로인해 치과분야중에 가장 먼저 전문의 분야가 생겼습니다. 또한 일반 치대졸업후교정 전문의 과정을 더 공부해야 합니다.” 

정확히 교정 전문의란 무엇입니까 
“정확하게 말씀드린다면 교정을 한다고 모두 교정 전문의는 아닙니다. 즉 교정 전문의라고 불릴려면 미국교정학회(AAO)로 부터 인정받은 교정의(Orthodon-tist) 만을 교정 전문의라고 부를수 있습니다. 미국의거의 모든 주에서 AAO 인증을 받지 않은 치과의가교정전문의라고 하는것을 엄격히 금지하고 불법으로간주하고 있습니다. 

미국 보드 전문의 (Certification by the American Board of Orthodontics) 자격을 획득하셨는데 

“미국 교정학회 회원인 교정의 중에서도 우수한 능력과 경험을 검증 해 주는 미국교정협회(American Board of Orthodontists) 가 있습니다. 미국 보드라고 일컫는 Board 인증을 받은 교정의를 일컫는 말로 교정 전문의는 다수의 환자에 대한 치료 수준등을 평가 받고 어려운 케이스등을 발표하는등 어렵고힘든 과정을 거쳐야만 합니다.”

치아 교정이 시작되는 연령과 교정이 필요한이유는 무엇입니까 
“치아 교정의 시작 시기는 각 개인 별로 다를 수 있으나, 미국 교정학회는 첫 교정 상담은 일반적으로 7세 전후의 나이에 받는 것을 권고합니다. 교정 치료시작이 반드시 이 때 이뤄지는것은 아닙니다. 그러나추후 치료를 쉽게 하고 유치가 영구치로 교환되는 시기에 추후의 치아건강을 위해 먼저 상태를 점검하기를 권유하는 것입니다. 또한 어린 나이에 틀어지기시작한 치아 배열을 바로 잡지 못하여 추후 치아에 영구적 손상을 준다거나 턱뼈의 조화로운 성장을 방해하는 것을 사전에 미리 방지하기 위합니다. 일반적으로 성인 치아는 6-7세를 전후해서 난 후, 평생을갖고 살아가게 됩니다. 치아들이 본래 있어야할 위치에 있도록 바로잡는 것은 미용적인 효과뿐만 아니라장기적인 치아 건강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 합니다.또한 충치, 잇몸병, 치아마모 등을 방지해서 건강한치아를 오래도록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성인교정이 필요한 이유는 
‘흔히 교정은 어릴때만 하는것이라는 통념이 있으신데 사실 교정에는 나이의 한계가 없습니다. 즉 단순히 나이에 의해서 교정이 가능하다 않다의 문제가 아니라 교정도 나이에 상관없이 각각의 경우에 따라서달라집니다. 성인 교정은 단순히 미용을 위한 교정도있을수 있고 브릿지, 임플란트가 필요한 경우에 우선치아의 위치를 바로잡는것이 우선이기 때문에 교정이 선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교정의로서 특별히 보람을 느꼈을때는  
“환자분들께서 교정을 통해서 건강하고 예쁜 치아를가지게 되었을때는 항상 교정 전문의로서 보람을 느낍니다. 특히 유치와 영구치가 모두 있는 복합치열기교정으로 너무 늦지 않게 치료를 시작해서 발치 없이 최소한의 수술로서 영구치의 맹출을 돕고 영구치가 잘자랄수 있게 해서 극적인 외모의 변화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치아건강을 위해서 최선의 시기와 교정이 이뤄졌을때 굉장히 큰 보람을 느낌니다.”

보람이란 최선을 다해 몰입하고 최고의 결과를 얻어냈을때 느낌을 받는 기쁜 감정이 아닐까. 성재혁 교정전문의는 교정은 하면 할수록 매력적이고 자신의길로 선택하길 진심으로 잘한것 같다고 언급한다. 조금은 색달랐던 그의 교정전문의 길이 더욱 빚나고 값지게 느껴지는 것은 그는 자신의 선택에 최선을 다했으며 많은 이들에게 행복한 미소를 가질수 있도록본인의 재능과 열정을 쏟아내고 있기 때문이다. 교정에 대한 질문이나 교정을 고민하고 있다면 성재혁 교정전문의를 한번 만나보기를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