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부한 경험으로 의뢰인의 권리 회복을 자신있게 약속 드립니다” 형사법 전문 변호사 알렉스 전 변호사


이민
생활중에 가장 겪지 않고 싶은 일을 꼽는다면 바로 법과 연결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특히 형사법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했을때는 당황스럽고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우왕좌왕 하기 일쑤이다.  20 경력 워싱턴주 검사를 지냈으며 형사법 전문 변호사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오라이온 로펌의 알렉스 전변호사를 만나  한인들이 알아야 형사법 내용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 보았다.   

형사법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일반적으로 형사법을 간단히 말한다면 범죄와 형벌을 규정하는 법이라고 말할 있다. 이해가 쉽게 형사법에 해당되는 범죄를 살펴보면 살인, 과실치사, 마약 소지 판매, 가정 폭력, 폭행, 개인상해, 유괴,납치, 절도, 신분도용, 음주운전, 사기범죄, 성폭행등을 말한다.”

특히 다른주와 달리 워싱턴 주에서 강력하게 다루는 형사법이 있다면

한인분들과도 연관이 있을 있는 내용인데 특히 워싱턴주에서는 가정폭력에 대해서 엄격하다. 흔한 부부싸움을 집에서 하다가 주변의 신고가 들어간다거나 부부 싸움중 한쪽이 화를 참지 못하고 경찰에 연락을 해서 가정폭력문제로 리포트가 될때는 일반적으로 한인분들이 생각하시는것 보다 과정과 법적 절차가 까다롭고 시간도 많이 걸린다. 특히 현장에 아이가 있었다면 문제는 심각해진다.”

형사법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했을

물론 형사법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것이 가장 우선이겠지만  문제가 발생했다면 반드시 몇군데 의견을 들어보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한다. 변호사들도 경력과 경험에 따라서 다를 있기 때문에 두번째 의견도 반드시 들어보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범죄 기록 말소(expungement) 무엇인가

많은 분들이 음주운전 기록 삭제는 아실거라 생각한다. 그것처럼 어떤 기록을 적법한 절차를 정확히 밟아서 범죄  기록을 말소하는 것이다. 많은 경우 미래를 위해 범죄기록을 말소하는것이 반드시 필요한 경우가 있다. 문제는 의뢰인이 본인 범죄 기록이나 관련된 일에 대해서도 전혀 모르고 있기 때문에 범죄 기록 말소가 필요한 경우에 상황 처리가 어렵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 형사법 관련일은 의뢰인의 권리 회복을 위해서 처음부터 일을 명확히 처리하는 변호사를 만나야 하고 무엇보다 의뢰인이 본인의 권리를 챙겨야 한다.”

형사 문제가 발생 했을때 언어적인 부분은

사실 어떤 분야던지 언어적인 소통이 중요하다. 특히 형사법은 의뢰인이 상황에 대한 설명이나 과정등 문제에 대해서 명확하고 자세하게 설명 있어야 하고 변호사는 그걸 언어적인 장벽 없이 분명하게 이해해야 한다. 그래야만 의뢰인의 권리 회복과 실제적으로 재판에서도 승소할 있다. 서로 기본적인 언어적 이해가 되지 않는데 어떻게 상황 설명을 하고 입장을 이해   있겠는가?” 

한인분들께서 가장 염두에 두셨으면 하는 부분은             

알권리를 찾으려고 해야 한다는 것이다. 많은 분들을 만나보면 여러가지 상황에 대해서 모르겠다고 답변 하신다의뢰인 스스로 그냥 지나치는 부분 때문에 낭패를 당하고 범죄 기록 말소가 어렵다던지  실질적인 불이익을 가져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적극적으로 본인의 권리를 찾으셨으면 한다.”

오라이온 로펌 페드럴웨이 사무실이 오픈 하신다고   

현재까지 오라이온 로펌은 벨뷰에 사무실이 있었는데 많은 한인분들께서 타코마나 페드럴웨이에서 찾아 오시기 때문에 기회가 되어  페드럴웨이에 사무실을 10월초에 오픈할 예정이다.” 

흔히 죄는 밉지만 사람은 미워하지 말라는 말이 있다. 알렉스 전변호사는 항상 의뢰인의 입장에서 그들의 인생의 이야기속에서 서로 신뢰할 있는 연결 고리를 만들고 무엇보다 의뢰인의 권리 회복을 위해서 최선을 다한다. 한국적인 정서와 완벽한 이중 언어구사를 통해 한인들의 법적 권리와 그들의 어려움을 함께 해결 하고자 오늘도 전변호사는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다.  

<.사진. 이정림>

오라이온 로펌 : 알렉스 변호사 206-226-7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