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닥터’의 ‘좋은 치료’ 굿닥터 카이로프랙틱(1)


 
정확히 카이로프랙틱이라는 어떤 의미인가요?

 카이로프랙틱이란 말은 고대 그리스어로 ‘손으로 치료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120여년 전 미국의 D.D. Palmer가 창시한 치료법으로써, 그 당시 수술 또는 약물을 쓰지않고 치료를 할 수 있는 대안 치료법을 연구 하던 중, 1895년 Iowa 주에 귀가 잘 안 들리는 소녀에게 첫 교정을 한 이후 증상의 호전됨이 밝혀지고, 이후 오랜기간의 연구로 현재 체계적인 치료법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카이로프랙틱은 현재 미국에서 일반의와 치과의사 다음으로 많은 수의 의료인을 차지 할 정도로 널리 퍼진 치료과목이지만 여전히 한인 사회에서는 낮선 치료법입니다. 척추질환의 대표적인 비수술적 치료법인 카이로프랙틱은 내원한 환자를 문진과 촉진 등의 신체검사와 정형외과적 테스트 그리고 X-ray 판독의 과정을 거쳐 진단한 뒤 전통적인 척추교정과 레이저 치료나 무중력 감압치료 등을 병행합니다.

목과 허리 디스크, 만성 어깨통증 또는 요통의 가장 중요한 원인인 골반이나 척추의 미세한 삐뚤어짐같은 질환의 치료는 오히려 카이로프랙틱 치료를 받는 것이 기존의 수술이나 약물 치료 보다 더 나은 효과를 얻으실 수 있으며, 가급적 빠른 시기에 치료하시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Good Doctor Chiropractic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굿닥터 카이로프랙틱 클리닉은 4월 린우드에 개원하였으며, 기존의 카이로프랙틱 클리닉과 차별화된 편안하고 세련된 분위기와 시설로, 환자분들을 위한 세심한 부분들까지도 가족처럼 소중히 생각하는 마음으로 맞이하고 있습니다. 굿닥터라는 이름은 저의 아들이 지어준 이름인데요.

“저는 아빠가 드라마에 나오는 굿닥터처럼 환자들을 사랑으로 치료해 잘 낫게 해주시는 정말 좋은 닥터가 되셨으면 좋겠어요.” 라며 굿닥터라는 이름을 권하는 아들의 말을 듣고 고민도 않고 정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평소 생각하던 이상적인 클리닉과 일치하는 이름이고, 클리닉에 들어설 때 마다 보이는 클리닉 로고를 보면서 거기에 걸맞는 카이로프랙터가 되어야겠다고 다짐하곤 해서… 아들녀석에게 정말 고마워 하고 있습니다.


Dr. Kim (김병성 원장)에 대해서 소개 부탁 드립니다.

저는 미래의 진로에 대하여 한참 고민하던 고등학생 시기에 미국에서 카이로프랙틱 대학을 다니던 아는 형을 통해 카이로프랙틱에 대한 정보를 처음 접하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 한국에서는 카이로프랙틱은 전혀 생소한 치료법이었고 저는 그 새로운 치료법을 배우기 위해 고등학교 때 미국으로 유학을 와서 1998년 12월 LA에 위치한 Cleveland Chiropractic 대학을 졸업하였습니다.

학업을 마치고 한국으로 돌아가 몇 달 지나지 않아서 육군사관학교 선수생도들을 수 년간 치료 할 수 있는 기회가 제게 주어졌습니다. 1999년 다시 부활한 삼군 사관학교 체육제전은 육군, 해군, 공군 사관 선수 생도들이 각군의 명예를 걸고 치열한 축구와 럭비 시합을 매년 벌였습니다. 말 그대로 혈전에 혈전이기 때문에 일년 내내 이어지는 훈련 과정에서 수없이 많은 부상자들이 속출했었고, 부상을 당한 상태에서도 끊임 없이 군인 정신으로 연습에 참여해야 했기 때문에 학교에서 배운 것과는 사뭇 다른 실전적인 응급, 급성, 만성 운동 선수 치료를 할 수 있었던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이후 한국에서 유명한 턱관절 치료 병원인 TMJ dental & Chiropractic 클리닉에서 약 8년간 부원장으로 재직하면서 다양한 만성 전신 질환 환자들을 돌보았습니다. 그 병원에 내원하시던 많은 분들의 경우 이 병원 저 병원 전전하시다가 심지어는 몸에 이상이 없는데도 아픔을 호소한다는 이유로 정신과 치료까지 받으시다가 마지막으로 찾아 오시는 환자분들이 많이 계셨습니다. 중학교 때 치료를 시작한 아이가 여대생이 되어서도 치료를 받으러 오곤 할 정도로 만성 질환 환자가 많은 병원이였죠.

그 과정에서 진료하는 저 역시 정신적으로 많이 힘들었던 시기이기도 하였지만, 오랜 치료에도 호전되지 않던 환자분들이나 연세가 높으신 부모님 같은 분들께서 좋아져 기뻐하시는 모습을 볼 때면 힘든 것은 또 잊혀지고 그 힘듦이 보람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한 기회에 전문인력으로써 캐나다에 이민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고 이후, 늘 바라던 제가 공부했었던 미국에서 진료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이곳 시애틀에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그 과정 중 나름 순탄하게만 살아가던 저의 인생에 아내가 심한 병에 걸려 온가족이 힘든 시간도 있었습니다. 그 시기는 저와 제 가족에게 가장 힘들고 고통의 시간이었지만 가장 감사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가족과 내 주윗분들의 사랑과 소중함에 더 감사하며 살 수 있게 되었고 그 고마움을 늘 마음에 간직하고 아픈 분과 그 가족들의 마음을 이해를 하며 살던 제가 이제는 같이 느낄 수 있게 되었으며, 제가 무엇을 해야 되는지 다시금 깨닫게 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지난 2년 동안 에드먼즈에 위치한 클리닉에서 근무하였고, 현재는 SEATAC과 이곳 린우드 두곳에서 환자분들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굿닥터 카이로에서 진행하시는 진료는 어떤 것이 있으신지…..

대개 카이로프랙틱 하면 척추질환만 진료하는 것으로 알고 계시는데 그 외에도 팔다리 등 신근골격 계통의 질환까지 포함되고 특히 저희 굿각터 클리닉에서는 일반적인 척추교정 치료와 동반하여 근육과 인대등에 발생한 통증을 최신레이저와 Tapping 요법으로 치료하고 내원하시는 가장 많은 원인 중 하나인 목, 허리 디스크 질환은 무중력감압기로 치료하게 됩니다. 만성 두통환자 분들과 운동 중 다치신 분들도 함께 치료하고 있으며, 교통사고나 각종 사고 환자분들도 치료합니다. 조심스러운 부분이긴 합니다만, 간혹 카이로프렉틱 치료의 기간이 불필요하게 길어지는 부분들이 있다 하는 분들의 얘기를 듣곤 합니다만 저희 병원에서는 최대한 빠르고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노력합니다.

굿닥터 예약전화 425-775-7550

19514 64th Ave W. Suite B Lynnwood, WA 980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