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하는 자 만이 성공한다!”



미국을 대표하는 가장 대중적인 레스토랑은 어디일까 ? 아마 많은 사람들이 데니스 패밀리 레스토랑을 떠올릴 것이다. 데니스 레스토랑은 친근한 이미지에 미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메뉴,  24시간의 영업시간, 부담없고  합리적인 음식 가격으로 미국인들이  자주 찾는 곳으로, 전국적인 체인망을 가지고 있다.   

데니스의 원래 상호명은 ‘대니스 커피샵'(Danny’s Coffee Shop)이었다. 1953년 캘리포니아 레이크우드 지역에 처음 오픈 할 그 당시로서는 흔치않은 24시간 영업체제로 커피와 도넛을 팔았다. 창업 5년만에 20개의 체인점을 갖추고 커피샵에서 패밀리 레스토랑 데니스 (Denny’s)로 이름을 바꾸며 패밀리 레스토랑으로 변경, 1984년부터 프랜차이즈로 전환했다.  사우스 지역에서 성공적으로 데니스를 운영하는 한인 사업가 스티브 김사장은 데니스 레스토랑에 쏱아 부은 그의 열정을 이야기 했다.   

데니스 레스토랑을 언제부터 운영 하시게 되었는지

“데니스 패밀리 레스토랑 운영을 시작한지는  23년 정도가 되었습니다.  처음 데니스 레스토랑을  시작한 곳은 LA였지만 현재는 Washing 주 퓨알럽(Puyallup)과 스패나웨이(Spanaway ) 두곳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데니스 레스토랑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까?

“일반적으로는  가장 대중적인 이미지의 패밀리 레스토랑입니다. 본사의 지원측면을 본다면 어떤 다른 프랜차이즈 점 보다  더  적극적으로  사업장에 대한 관리와  운영자들에 대한 교육, 그리고 꾸준하게  새로운 메뉴를 개발합니다.  또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각지점 운영자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운영하시는 두지점에서 특별하게 진행하시는 프로모션은?  

데니스는 기본적으로 50세가 넘으신 분들이 AARP 라는 프로그램에 가입하시면 디스카운트를 받으실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가 운영하는  데니스 레스토랑 두군데에서는  지역의 특성을 고려해서 군인분들에게  디스카운트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퓨알럽 지점과 스판웨이 지점에 특별히 넓은 공간이 있습니다.

“지역 특성을 살려 제가 현재 운영하는 두곳에는 대형연회석 (Banquet room) 인 넓은 모임 장소가 마련 되어 있습니다. 매주 모임이 개최되고 있고 많은 지역분들 께서 이용하십니다.  특히 커뮤니티를 위한 모임이 자주 개최됩니다. ”

레스토랑 사업의 핵심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사업은 항상 여러가지 부분을 잘 관리해야 하지만  레스토랑 사업은 무엇보다 인력에 대한 관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종업원들의 손님에 대한 서비스가 중요하기 때문에  종업원들이 손님에 대한 서비스가 잘 이뤄지고 있는지 혹은 어려움이 있는지 잘 살펴 보아야 합니다. 또한 부족한 부분은 교육과   소통을 통해서 보안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종업원과 운영자 사이의  신뢰를 바탕으로 일할 수 있는 곳이 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워싱턴주는 LA 만큼 인구가 많은 지역이 아니기 때문에  간혹 종업원 채용이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더욱더 신경쓰이는 부분이 인력관리입니다.”



레스토랑을
확장 시키실수 있는 어떤 특별한 계획이 있으신지   

“기회가 된다면 호텔을 운영하시는 분들과 함께 해보고 싶은 생각이 있습니다. 일단 호텔 식당 규모가 4000 sq 이상 되어야 데니스 레스토랑이  호텔에 입점 할수있기 때문에  좀 규모가 있고 필요한 기본적인 조건이 필요합니다만,  서로 조건이 맞는다면 데니스 패밀리 레스토랑 호텔 입점이 호텔 운영에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서로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윈윈의 기회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기회가 된다면 한번 적극적으로 추진해 볼 의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현재 제가 두군데를 운영하는데  한군데를 더 추가적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예전에는 더 많은 체인점을 운영한 적도 있었고 다양한 비지니스를 한 적도 있지만 사업의 안전성을 유지하면서 성장 시키는게  현재로서는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당장은 한곳만 더 추가적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레스토랑 사업은 흔히 힘든 사업중의 하나로 손꼽힌다. 항상 수많은 사항들을 점검해야하고 안정적인 인력 관리도 필요하며  트랜드 변화를 따라가기 위해선 꾸준히 새로운 메뉴도 선 보여야 하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전통 미국 패밀리 레스토랑 데니스를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스티븐 김씨는 도전하는 자만이 성공한다는 근면 성실한 자세로 지금까지 달려왔다.  그의 뜨거운 열정은 개인적인 성공을 이끌었고 주류사회에 한인들에 대한 좋은 인상을 심어주는 기회가 되었다.  항상 함께 나누고 최선을 다하는 그의 도전 정신은 한인사회가  더욱더 성장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것이다.

한국어 예약가능   : Steve  kim  206-225-6261

626 S. Hill Park Dr. Puyallup, WA 253-848-8575 / 20420 Mountain Hwy Spanaway, WA 253-271-63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