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해진 해운대표 김한식 검찰 조사

 

검찰이 김한식(72) 청해진해운 대표를 피의자로 조사한 것은 선박 유지·수선 안전 관리 등에 투입해야 회삿돈을 오너 지원 등에 경영상 책임을 묻겠다는 뜻인것으로 해석된다.

대표 조사는 유병언(73) 세모그룹 회장 일가로 수사를 확대하기 위한 징검다리 성격도 짙다. 대표는 해운이나 선박업계 경력이 전무한 상태에서 갑자기 청해진해운 사장 자리에 발탁됐다. 검찰은 그가 계열사 재편과 경영권 편법승계 과정에서 일가와 공모해 횡령·배임, 탈세 등을 저지른 것으로 보고 있다.

그는 2010 3 단독대표에 선임됨과 동시에 회사 지분 11.6% 한번에 확보하면서 ㈜천해지(39.4%) 이은 2 주주가 됐다. 대표는 무렵부터 계열사들의 감사 자리도 맡기 시작해 현재 ㈜세모, ㈜국제영상, ㈜온지구의 감사로 등재돼 있다. 지난달까지 지주회사인 아이원아이홀딩스 감사로도 있었다.

청해진해운 내부 사정을 아는 관계자는 “김 대표가 과거 회장 소유의 회사에서 회계 분야 업무를 맡았던 것으로 안다. 그의 부인이 구원파 핵심 신자인데 대표도 교단에서 신임을 얻어 사장과 감사가 됐다”고 전했다.

인천 해운업체 관계자는 “업계에서 십수년간 일하면서 김한식이란 이름은 들어보지 못했다”고 말했다. 결국 대표는 본업에 충실하기보다 상부의 계획을 일선에서 수행하는 대리인 역할에 치중했을 가능성이 크다. 그는 언론인터뷰에서 (직원들) 안전교육을 너무 시켰다. 규정대로 것으로만 알고 있지 실제로 했는지 했는지 나는 거기까지 관여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