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마 합법’ 美콜로라도 주민 67% “합법화 지지”

 

미국에서 처음으로 오락용 대마를 합법화한 콜로라도주 주민의 3분의 2 대마 합법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콜로라도스프링스가제트 콜로라도 지역 언론에 따르면 코네티컷주 퀴니피액대학이 콜로라도 주민 1298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에서 주민 67% 대마 합법화가 도덕적 해이를 초래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주민 30% 대마 합법이 도덕적 해이를 불러온다고 답변해 대마 합법화에 대한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퀴니피액대학 연구진은 콜로라도주가 오락용 대마의 판매, 재배, 사용을 허용한 4개월째 접어든 이달 초에 여론 조사를 했다.

조사 대상 주민 53% 대마 합법화가 ‘개인의 자유를 신장하는 긍정적인 방안’이라는 견해를 나타냈으며 54% 대마 합법화가 콜로라도주의 범죄 발생을 줄이는 효과를 낸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주일에 두세 차례 대마를 피우는 사람이 공직 선거에 출마하면 찍어주지 않겠다는 주민이 52% 이르렀다. 공직 선거에서 대마 상습 사용자를 지지하겠다는 답변은 고작 3% 그쳤다.

38% 대마 사용이 지나치다고 걱정하게 하는 친구나 친지 가까운 사람이 이상 있다고 답해 대마 남용 우려를 내비쳤다. 설문 조사를 주도한 퀴니피액대학 맬로이 교수는 “대마 합법화가 개인의 자유 신장, 세수 증대, 그리고 범죄 예방 등에 긍정적인 효과를 낸다고 주민들은 보고 있다”면서 “하지만 정치인을 대상으로는 이런 관대한 태도가 달라진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