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고플 때 찾아오는 ‘화(火)’ 예방법 4가지

 최근 영미권에서 유행하는 단어 Hangry’라는 것이 있다. 언뜻 봐도 Hungry’와 Angry’의 합성어로 보이는 단어의 뜻을 사전에서 찾아보면 역시나 “시장기가 느껴질 쉽게 화를 내는 것”이라고 나와 있다.

사실 단어가 화제가 되고 있는 ‘다이어트’ 열풍이 불고 있는 세태와 무관하지 않다. 현대인들이 지나칠 만큼 체중조절에 민감해하며 ‘식욕’을 억누르다보면 자연히 배고픔에 시달리게 되고 이는 강박적인 신경질 증세로 이어지기 쉬운데 이는 영미권 아니라 국내에서도 쉽게 찾아볼 있다. 문제는 이런 신경질이 과해지면 본인은 물론 주변 사람들에게까지도 피해를 준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미국 과학전문매체 라이브 사이언스닷컴은 Hangry 증세를 예방하는 4가지 방법’을  미국국립과학원보(journal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4월호를 보면 Hangry 증세는 ‘혈당 수치’와 연관이 있다고 한다. 아래 조언에는 혈당조절을 기본으로 시장기가 유발하는 분노를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방식이 담겨져 있다.

1. 공복감 해소를 위한 ‘간식’을 섭취하라.

항상 뱃속이 비워져있다면 혈당 수치가 떨어지기 쉽다. 하지만 달콤한 과자류를 먹으면 체중이 늘어나고 지나친 고혈당이 되기 쉬움으로 건강한 간식을 챙겨먹는 것이 필요하다. 전문가들은 이때 ‘요구르트’, ‘다진 야채’ 칼로리는 적은데 공복감은 해소되는 간식들을 섭취하는게 좋다고 조언한다.

2. ‘단백질’과 ‘섬유질’이 적절히 들어있는 식품을 섭취하라.

만일 하나를 먹게 되더라도 최소한 단백질, 섬유질 함량을 확인해보는 습관을 들이자. 포장지 뒷면을 봤을 단백질 최소 3그램, 섬유질 최소 3그램이 들어있는지 확인하자. 단백질은 공복감을 해소해주고 섬유질은 포도당 소화 속도를 느려지게 ‘분노조절’을 도와줄 것이다.

3.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라.

 2011, 국제학술지 ‘당뇨병 관리 저널’에는 마그네슘 섭취가 2 당뇨병 위험을 줄여준다는 연구결과가 실려 있다. 이는 마그네슘이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은 ‘아보카도’와 ‘시금치 샐러드’다.

4. 아침에 ‘자몽’을 섭취하라.

지난 2006, ‘식품 영양과학 저널’에 발표된 연구결과를 보면 아침식사 신선한 자몽 절반 섭취했을 ‘인슐린 저항성’이 크게 높아진다는 부분이 있다. 결국 자몽이 혈당조절에 도움이 된다는 의미로 아침마다 자몽 ‘반’을 먹어주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