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주도적 학습이 기초입니다. 샛별 예능 몬테소리 유치원

자기 주도적 학습이 기초입니다.”  샛별 예능 몬테소리 유치원 

반짝반짝 하늘의 별처럼 아이들은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내는 보석과도 같은 존재들이다.  유아교육은 아이들의 기본적인 인성을 갖추어 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젠  엄마가 아이와 하루종일 함께 하지는 못하지만  내 아이에게 맞는 교육 유치원에서 아이가  마음 편히 행복한 일상을 보내고 교육을 받게 하고자 하는것이  바로 엄마의 마음이다. 샛별 예능 몬테소리 유치원은 샛별 한국문화원을 모체로 두고 있다. 워싱턴주 뿐만 아니라 샛별 문화원의 전통과 그 활발한 활동은 이름 만큼이나 눈부시다. 특히  최지연 원장의 차세대를 키우고자 하는 교육에 대한 특별한  사명은 샛별 예능 몬테소리 유치원을  탄생 시켰으며, 인성교육을 근간으로  자연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여 꿈나무들을 키워내고 있다.  

샛별 예능 몬테소리 유치원은 친환경적이다.

샛별 예능 몬테소리 유치원이 자리잡고 있는 샛별 문화원의 독특한 외형은 한국적인 멋을 기초로  실용적으로 지어졌다.  시애틀에서 이런 한국의 숨결을 느낄수 있는 건물을 마주한다는 자체가 행운이라 느껴진다.  한국인의 우수한 민족 전통과 그 숨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도록 지어진 건물은   자연스럽게 아이들에게 한국을 알려준다. 문화원 왼편으로 자리잡은 비밀 정원같은 비닐 하우스 에서 자라고 있는 각종 야채와 꽃들은 아이들에게 자연 체험 학습의 장이 되고 있다. 아이들은     햇살을 받아 커가는 채소를 바라보는것 만으로도 으뜸가는 자연 학습 장소가 된다. 이렇게 키워진 야채들은 아이들의  점심에도 제공되며 유치원에서 제공되는 먹거리들은 모두 유기농으로만 제공되고 있다. 건물 뒷편에 위치한 작은 건물에는 염소와 닭들이 있다. 아이들은 염소와 닭에게 먹이를 주며 동물들이 무엇을 잘 먹는지 직접 느끼며 배운다.      

샛별 예능 몬테소리 유치원은  학습과 예능의 균형을 중시한다.

샛별은 기본 몬테소리 학습에 주관점을 두고 일관적인 교육이 아닌 아이들 개성과 개별화에 많은 촛점을 두고 있다.

“몬테소리 교육을 기초로 다양한 예능을 접하며 미술, 신체표현, 음악, 사물놀이등 다양한 예능 프로그램을 아이들은 접하고 있습니다.” (백현숙 선생님)

유치원의 기본 학습 프로그램은 몬테소리의 기본 형태인 개별화에 중점을 두고 아이들의 발달 상태와 상황에 따른 학습을 하고 있다. 또한 아이들은 일주일에 세번 영어를 재미있고 즐겁게 배우고 있다. 소네 올슨 (Sonnet Olsen)  선생님이 진행하는 영어 시간은 아이들에게 인기만점 이다. 함께 노래와 율동으로 재미를 더하고 학습 효과 또한 높아서 아이들이 영어를  재미로 느낄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아이들이 다양한 예능과 자연학습 현장을 경험하다 보면 에너지가 생기고 무엇보다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로 성장하게 됩니다. 책만 보는 학습이 아니라 서로 소통하는 현장으로 참여하고 배워 나가기 때문에 인터액티브적인 형태의 학습을 하고 있습니다.  염소를 쓰다듬어도 보고 닭에게  먹이를 주며 직접 보고 배우는것  즉  아이들에게 통합 교육을 진행합니다.” (백현숙 선생님)

샛별 예능 몬테소리 유치원은 아이의 행복을 가장 중요시한다.

“아이들은 즐거워야 행복합니다. 아이들에게 흥미를 유발하고 단순히 배운는 것만이 목적이 아니라  즐기면서  좋아하는것을 알게 되는것  그것이  진정한 학습입니다. 즐겁게 배워 가는 과정을 저희는 아이들에게 제공합니다.  아이들이 즐거워 하는 유치원입니다.” (백현숙 선생님)

배움도 인성의 기초위에 쌓아져야  비로소 제대로된 배움이 될수 있다며 무엇보다 아이들의 편안함 마음과 인성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샛별 예능 몬테소리 유치원은 화요일에  또다른 아이들의 인성을 위한 시간을 진행하고 있다. 전명경 선생님의 ‘성경을 통한 인물 배우기’ 시간을 두고 아이들에게 재미와 배움을 동시에 주고 있다. 특히 선생님이 기타를 이용해서 재미있게 곡을 가르쳐 줄때는 모든 아이들의 눈망울이 한껏 반짞거린다. 

진리는 가장 단순하다. 복잡하고 긴 설명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단순히 느끼는 한가지의 명확한 사실일뿐이다.  아이들이 성장해 나간다는 것은 즐겁게 세상의 것들을 하나씪 익혀 나가는 것이다. 아이들은  행복해야하고 그들의 자율과 창의성을 복돋아 주어야 한다. 아이들이 웃으며 즐겁게 무언가를 배워나갈수 있는 장소가 바로 샛별 예능 몬테소리 유치원이 아닐까 생각한다.      

                                                                                                                    

 샛별 한국문화원 부설

샛별 예능 몬테소리 유치원

Tel : 425-743-1004 15206 18th AVE W, Lynnwood, WA 98087

www.morninhstarkcc.org 

<글 .사진 이정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