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 비지니스와 함께 성장해온 삼영익스프레스

삼영익스프레스는 워싱턴 주 경제 성장의 동반자이다. 그들은 지난 1988년 이후 세계 수출입 물품의 운송을 담당했고 워싱턴 주 한인 비지니스의 경제 성장을 도우며 함께 성장해 왔다. 특히 한국이 경제 성장을 거듭하고 있었던 1980년대 이후 산업의 변화와 발자취를 세계무대에서 겪으며 변화에 왔기에  하이테크 시대를 바라보는 그들의 시선이 남다르다.

삼영익스프레스가 하시는 업무는 무엇입니까

“택배는 개인과 개인의 소규모 운송이라면 저희는 대량의 물건을 구입하고 수입과 수출의 통관 업무 절차를 도와 드립니다. 즉 해상, 항공 , 통관에 관한 모든 업무를 취급하는 것은 물론 개인적인 귀국이사나 유학생 이사 등을 취급합니다.”

처음 수출입 물품 운송을 시작하셨을 당시는

“1980년대 90년대 초반까지 한국은 제조업에 많은 힘을 기울일 때였고 특히 의류부분은 온 나라가 수출에 힘을 기울이고 있었기에 저희 또한 한국에서의 수입 물량이 많았죠. 의류는 옷감의 재질이나 특성에 따라서 통관 절차와 검사내용이 달라지기 때문에 통관을 위해서 알아야 하고 구비해야 하는 의류 관련 업무들이 많았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고객은

“저와 20년 이상 거래 하신 비지니스 오너분도 계시죠 그분은 아직도 현업에서 활발히 사업을 하고 계십니다. 80년대 처음 수입을 하실 때는 통관을 위해서 구비해야 하는 서류나 내용들에 대한 노하우가 많지 않았으나 처음부터 함께 사업의 기반을 다진다는 의미에서 통관에서 필요한 물품들을 정확히 갖추고 단계들을 하나하나 따져가면서 꼼꼼하게 업무를 진행한 결과 지금은 들으시면 누구나 아실만큼 사업을 성장 시키셨고 그런 과정에 참여하게 되어서 많은 보람을 느낍니다.”

수입을 계획할 주의해야 점은

“일단은 물건을 대량 구매 하시고 나서 통관을 알아보시는 경우 낭패를 보는 일이 있습니다. 통관은 각 나라마다 요구 하는 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물품의 수입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해당 물품에 대한 미국 내 통관절차나 필요한 사항이 무엇인지 먼저 알아 보시고 물품을 구매하시는것이 차후의 문제를 미연에 방지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사업을 하면서 보람 있었던 일은

“얼마전 베나로야 홀에서 있었던 대전국립연정원의 공연에 필요한 각종 악기와 의상들을 저희가 운송 취급 했습니다. 먼저 한국에서 시애틀로 다시 그분들의 공연일정에 따라서 캐나다로 그리고 다시 시애틀로 모든 물건들이 와서 한국으로 운송하는 일이였습니다. 이번 물품들은 파손에 주의해야 하는 물품들이고 정확한 날짜에 전달되어야 했기 때문에 많은 신경이 쓰였습니다. 그러나 이젠 한국문화도 세계 여러 곳에 알려지고  공연이 열릴 수 있도록 제가 돕는다는 것이 무척 보람 된 일이였습니다.”

수입이 가장 까다로운 물품은

“아무래도 식품입니다. 식품은 세관과는 별도로 FDA,USDA의 검사에도 통과 되어야 하기 때문에 절차가 복잡하고 식품의 재료나 내용물의 명확한 표시를 요구하기 때문에 수입을 계획 하실 때 식품 성분 하나 까지도 철저하게 먼저 알아 봐야 합니다.”

시대에 따른 취급물품에 변화가 있습니까

“특히 한국에서의 수입 물품은 많은 변화가 있죠 지금은 한국에 제조업이 많지 않아서 오너는 한국인이라도 중국, 베트남 등 주변 아시아 국가들로 많은 사업체들이 이동한 상태입니다. 많은 물품들이 주변국에서 다시 한국으로 들어가서 미국으로 수입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이민의 경우는 198년대는 미국으로 이민을 오시는 분이 많았지만 이젠 역이민을 가시거나 하는 경우가 있어 세월의 변화를 느낍니다.”

시대의 변화를 가장 잘 알 수 있는 한 가지 지표는 수입 수출품의 흐름이다. 수입과 수출이 많이 이뤄지는 지역 그리고 특정 물품들은  시대의 경제 흐름에 대해서 많은 부분을 시사해 준다. 지금껏 삼영익스프레스 가 성장 발전해온 원동력과 그들의 노력은 세상의 변화와 늘 함께 했으며 앞으로도 워싱턴주 한인 비지니스 의 발전과 변화와 늘 함께 할것이다.   

삼영익스프레스 ( 21814 76thAve.S.Kent,WA98032)

Tel: 253-395-8058/425-251-8238

<글 사진 이정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