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발이 차가운 여자 – 수족냉증

100세 건강을 위한 체질 자연건강법

손, 발이 차가운 여자 – 수족냉증

날씨가 추워지면서 알게 모르게 고통스러워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기온이 조금만 내려가도 괴로워합니다. 공원을 산책하거나 운동을 할 때 다른 사람은 괜찮은데 유독 손, 발이 차고 시린 분들이 있습니다. 친구모임, 동창모임, 기타 모임에서 사람들과 악수를 하게 되면 상대방에게 ‘차가운 느낌’을 주게 되어 손 내밀기를 꺼리는 경우도 생깁니다. 날씨가 춥지 않는 한여름에도 냉방시설이 있는 곳에 가면 극심하게 한기를 느끼며 싫어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자동차의 에어컨을 켜는 일은 상상도 못합니다. 지난 무더운 여름에 여성들은 미니스커트를 입고 자신의 각선미를 마음껏 뽐내지만 어떤 여성은 직장에 출근하여 사무실에 작동되는 에어컨, 선풍기 바람 앞에서 더위는 딴 세상 이야기라 합니다. 에어컨바람에 손, 발이 뼛속까지 차가워 진다고 합니다. 이런 증상을 이름하여 “수족냉증”이라 합니다.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은 한 여름에도 발에 양말을 신고자며, 야채나 과일을 수돗물에 씻으면 손이 시리고 저리다고 합니다. 이렇게 한 여름에도 손, 발이 찬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 중 다수는 ‘체질이겠거니…’ ‘나는 원래 그래…….’하며 참고 지냅니다.
그런데 정말, 그냥 참고 지내며 차가운 여자로 살아야 하는 지요?

왜 손, 발이 차가운가?
몸의 시스템 문제입니다.
시스템의 문제는 체질적인 문제와 신체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체질적인 문제점은 신진대사와 관련된 장부의 기능이 약해 질 때 수족냉증이 나타납니다.

  1. 사람이 음식을 섭취하고 소화 흡수작용을 하여 에너지원을 만들어 내야 하는데, 어떤 체질의 사람은 이 에너지원을 만드는 기능이 미약하여 열을 만들어 내지 못하기 때문에 수족냉증이 발생합니다.
  2. 추운 날씨에 집안의 기온가 적정 온도가 되어야 생활하기 불편함이 없는데, 집안의 히팅 시스템이 약하여 적절한 온도를 올려주지 못하면 집안이 춥습니다. 사람의 몸에도 히팅 시스템이 있는데 체질적으로 이 히팅 시스템이 약한 사람은 수족냉증이 발생합니다.
  3. 겨울에 집안의 온수탱크가 정상적으로 잘 작동되면 따뜻한 물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온수탱크가 문제가 있다면, 세수를 하거나, 샤워, 세탁등 하는데 문제가 많이 집니다. 사람에게 있어서 몸의 따뜻하게 하는 시스템과 온수기능을 하는 곳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수족냉증이 있습니다.

신체적인 문제점은 생리적으로 난소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혈관의 기능이 저하되고 감정적으로 변화를 겪는 폐경기의 여성에게 “그렇게 춥지도 않은데 손발에 냉기가 느껴지고 무릎이나 아랫배가 차가워요”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폐경에 따른 호르몬 변동이 자율신경계에 미치기 때문에 자율신경계가 예민해져 혈관이 수축되고 혈액량이 감소되면서 수족냉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저혈압의 경우 말초 혈관까지 충분히 혈액을 공급하지 못하는 경우나 빈혈로 산소의 공급이 부족할 때 수족냉증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큰 수술을 한 후에 후유증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러 가지 대사와 관련된 질병으로 인한 수족냉증도 있습니다.
갑상선질환도 수족냉증에 유발하며, 스트레스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이 분비되면서 혈관이 수축하고, 혈류량이 감소해 수족 냉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피로감이나 두통, 요통, 위장 장애 등이 함께 동반될 수 있으며, 심리적으로 예민한 사람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이 경우 손발이 단순히 차가운 것에 머물지 않고 통증이나 만성피로, 부종 증세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체질생활요법을 실천하면 수족냉증을 개선 할 수 있다.
일상적으로 수족냉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체온을 적당하게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겨울철, 따뜻한 양말과 장갑을 이용해 체온을 유지해주고 꾸준한 운동으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야 합니다. 일본에서 차를 많이 마시는데 그 중에 생강차가 가장 인기 좋습니다. 생강이 몸을 따뜻하게 하고 소화를 도와주는 것은 확실합니다. 다만 체질에 맞아야 해가 없이 건강에 이롭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수족냉증을 개선하려면 우선 체질에 맞는 식생활과 운동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에게는 온열식품을 권하고 있습니다.
온열식품을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온열식품으로는 현미, 양고기, 호박, 생강, 부추, 마늘, 파, 고구마, 살구, 고추, 식초, 후추, 계피, 꿀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온열식품이 모든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에게 좋은 것은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이 어떤 체질인가를 알아야 체질환경요법으로 수족냉증을 얼마든지 개선 할 수 있습니다. 사람에게는 8가지의 체질이 있습니다.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

============================================= 글의 무단복사를 금합니다.
자료제공: 사상체질 한약방(자연치료센터) / 전화: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