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에 좋은 만병통치약 – 재첩

100세 건강을 위한 체질 자연건강법

특정한 약이나 음식이
모든 사람에게 이로운 것은 아니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사는 것이 여러 복중에서 최고의 복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주변의 지인들을 보아도 한두 가지 약을 복용하시는 분이 더 많고 오히려 약을 복용하지 않은 분이 더 적습니다. 건강식품 한두 가지씩은 복용하는 분들이 많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많아져 어디를 가도 웰빙 ~웰빙 ~웰빙 하면서 건강식품과 보조약품에 관심이 높습니다. 모두들 만병통치약처럼 선전되고 있어, 효과가 큰 줄로 알고 있습니다.
건강식품회사의 광고를 보면 그들이 광고하는 제품을 섭취하면 모두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하게 삶을 유지하게 되어 행복한 나날을 보낼 것 같은 착각이 듭니다.
수많은 건강식품과 보조약품, 비타민, 면역증강제, 홍삼, 후코이단, 재첩, 관절에 좋다고 하는 글루코사민, 투메릭 등등, 좋은 것을 섭취해도 “왜 나는 아픈가?”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답을 해주는 사람은 없습니다.

간에 좋은 만병통치약 재첩.
재첩(marsh clam)은 간에 좋다고 알려져 민간요법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즈음은 재첩도 간단하게 복용할 수 있게끔 환형태로 나와 있습니다.
재첩은 일본산과 중국산, 한국산이 있습니다. 각기 모양과 형태가 다르며 한국에서 나오는 재첩은 주로 경상남도 하동지역에 있는 섬진강에서 나옵니다. 경상도 하동지역에서는 재첩을 ‘갱조래’라고 하며 이외에 가막조개, 재치, 다슬기, 라는 이름이 있습니다. 표준말은 “민물조개”라고 합니다. 재첩에는 필수아미노산인 메치오닌(methionin)이 간장의 활동을 증진하며 해독작용을 촉진시키고, 타우린(taurine)이 담즙분비를 생성하고 콜레스테롤 농도조절을 하며, 항산화 작용과 과도한 신경흥분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타우린은 새우, 오징어, 문어, 조개류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아래의 글은 재첩을 판매하는 광고의 내용 중 일부입니다.

  • 『예부터 우리 조상들은 재첩을 ‘조개류의 보약’으로 여겼는데, 간이 좋지 않은 환자를 둔 집에서는 치료 목적으로 재첩을 오래 먹이기도 했다. 재첩의 효능은 허준선생도 인정한 바 있다. ‘동의보감’에는 “재첩은 다른 음식과 함께 섭취해도 전혀 부작용이 없으며, 눈을 맑게 하고 피로를 풀어준다. 특히 간 기능을 개선하고 향상시키며 황달을 치유한다. 위장을 편안히 하고 소변을 맑게 하여 당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으며, 몸의 열을 내리고 기를 북돋우는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본초강목’에는 열을 꺼주고, 독소를 해소하며, 간 기능 회복과 황달을 치유한다고 하였다. 특히 이뇨 작용을 촉진하여 체내의 독소를 배설하고, 조혈 효능이 있다고 하였다.
  • 이는 영양학적으로 증명되었는데, 재첩에 들어 있는 필수아미노산인 메티오닌이 간장의 활동을 촉진시키고 타우린이 담즙 분비를 활발히 해서 해독작용을 돕는다. 또한 비타민B12가 간기능을 높여준다. 칼슘과 인의 구성비가 약 1대1로 되어 있어 칼슘 흡수율이 높은 까닭에 악성빈혈을 다스리는 데 효과적이다. 재첩국에는 대개 부추를 썰어 넣는데, 부추가 재첩에 부족한 비타민A를 보충해 절묘한 음식궁합을 이룬다고 하겠다.』
  • -이상은 광고내용-

동의보감과 재첩
위 광고의 일부 내용처럼 재첩이 동의보감에 기록되어있나 하고 “재첩”에 관한 글이 있나 찾아보았으나, 진주조개, 바다조개는 기록이 있으나, 어느 구석에도 재첩에 관한 글은 없었습니다. 이는 판매마케팅을 재첩과 동의보감과 본초강목을 관련지은 전략 같습니다.
그러므로 재첩은 본초강목이나 동의보감에는 기록된 것이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체질과 만병통치약.
간에 좋은 재첩도 재첩이 지닌 음양의 성질이 체질에 따라 효능이 다르다는 것을 우리는 알아야 합니다. 재첩이 체질에 맞지 않으면 피로감이 심해지고, 간과 신장이 이상이 없는데도 몸이 붓는 부종이 발생할 수 있고, 식욕부진. 입안의 개운함은 없고 입이 깔깔하고 텁텁해지며, 입안의 냄새가 증강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입안에서 짠 내가 나서 물을 자주 마시게 된다고 합니다.
모두에게 좋다고 하는 만병통치약은 반대로 모두에게 해가 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

============================================= 글의 무단복사를 금합니다.
자료제공: 사상체질 한약방(자연치료센터) / 전화: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