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을 못자고 꿈을 많이 꿉니다.

: 잠을 못자고 꿈을 많이 꿉니다.

6개월 전부터 꿈을 자주꾸고 잠들기가 어렵습니다.

친구들은 제가 노총각이라서 장가가면 나을거라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악몽같은 밤을 편안히 있을까요?

불면증 원인 정신적 요인 많다

신경쇠약, 신경과민, 울분

: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루 동안의 바쁜일과를 마치고 밤이 되면 피곤하고 지친 몸으로 잠자리에 들어 평균 8시간동안 꿈을 꾸지않고 잠을 자는 것이 정상적인 생활리듬으로 한방의 고전인 <황제내경>에도 계절에 따라 잠을 충분히 자는 것이 양생의 도라고 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불면증의 원인은 결핵이나 매독, 고혈압, 동맥경화, 그밖의 심장질환등의 질병에 의한 것이 있고 대부분은 정신, 신경적인 원인에 의한 것이 많습니다.

신경과민과 신경쇠약, 정신적인 충격과 울분, 그리고 고민 한방에서 말하는 심화(心火) 인한 불면증과 다몽, 운동부족이나 과도한 흡연, 지나친 술과 커피의 복용 등이 불면증과 다몽의 원인이 됩니다.

실제로 자신이 불면증이라고 하는 사람들의 증세는 각양각색으로 하루의 수면량은 부족하지 않은 밤에 잠을 못자서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람, 복잡하고 시끄러운 분위기에서는 졸음이 오다가 조용한 곳에서 잠을 자려면 오히려 정신이 맑아지는 경우도 있고, 잠자리를 바꾸면 못자는 사람도 있습니다.

정신적인 원인에 의한 불면증에 대체로 번뇌를 수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 의한 것으로 설명 있습니다. 치료될 수있다는 신념을 갖고 치료에 임해야 입니다.

치료로는 원인과 증상이 다양한 만큼 이에 따른 처방도 다르게 마련이고 체질적인 특성을 고려하여야 것입니다.

민간요법으로는 양파나 마늘을 생즙으로 내서 머리맡에 놓고 자면 잠이 잘오는데 냄새를 싫어하는 사람은 다른 방법을 수밖에 없습니다.

양파, 마늘생즙 불면증 다스려 호흡은 복식호흡이 효과적

다른 방법은 양파나 재래종파를 수시로 생식하거나 달여서 아침 저녁으로 하루 2 복용합니다. 양파에는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음으로 멧대추씨를 볶아서 차로 마셔도 효과가 있습니다. 멧대추씨를 노랗게 될때까지 볶으면 냄새도 고소하고 좋으며 이것을 하루에 20g 정도씩 세번에 특히 자기전에 복용하면 됩니다. 밖에 녹차도 좋으며 창포나 치자도 흥분상태를 가라앉히는 작용이 있는 천연약재 입니다. 그리고 따뜻한 물에 목욕을 하고 자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기분전환에 좋습니다.

맛사지요법으로는 발바닥이 따뜻하게 느낄 정도가 때까지 나무방망이나 나무망치로 두드립니다. 발바닥의 용천혈(발의 중심부에 있는 침자리 이름) 중심으로 두드리면 혈행이 좋아집니다. 호흡법으로는 복식호흡이 좋으며 잠자리에 편히 누워서 손을 배에 대고 배로 숨을 마시는 것을 확인하고 내쉴 때는 아주 천천히 내쉬는 호흡방법이 좋습니다. 특히 자율신경실조증인 사람은 불안감이 심하여 이로 인해서 잠을 못자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에는 복식호흡이 효과가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할 것은 복식 호흡을 하면서 목뒤의 움푹들어간 (아문혈 부위) 주먹으로 누르면 더욱 좋습니다. 한방치료는 습관성도 없고 몸의 균형을 이루게 하는 방법이니 권장할 만합니다. 한약처방으로 꿈을 많이 꾸며 불안하고 가슴이 두근거리며 변비가 있는 실증에는 시호가용골모려탕을 주로 쓰며 허증에는 귀비탕이나 계지가용골모려탕을 쓰며 꿈이 많고 잠을 못자며 한번 깨면 다시 잠을 이루는 것은 산조인탕을 위주로 처방을 하는데 그밖에 체질적인 특성과 증상을 고려하여 한방약을 복용하면 쉽게 효과를 봅니다.

불면증과 다몽은 무엇보다도 원인을 제거해야 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