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과민


Q. 새로 비지니스를 open하다 보니 신경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그후 자주 체하고 어지럽고 허리도 아파옵니다. 35세의 건강할 나이에 이런 증상이 있으니 불편 합니다.

A. 정보문화의 발달이 신경과민 증상 유발

사회생활이 복잡해지고 정보문화가 발달해 갈수록 일반인들의 신경과민 증상은 더욱늘어 나고 있습니다. 상식을 알고 많은 지식을 습득하여 비지니스 경쟁에 사회를 살다보면 신경이 극도로 예민해져 여러가지 신체적인 증상들도 같이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일련의 증상 들을 양방에서는 신경과민이나 노이로제라고 표현합니다.

신경과민의 양방적인 원인을 설명하면 인체내에는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으로 이뤄진 자율신경이 있는데 교감신경은 스스로 항진하려는 속성이 있어서 어떤 자극에 대항해 인체기관의 활동을 촉진 시키는 역활을 하는 것이고 부교감신경은 반대로 항진된 인체기관의 활동을 안정시켜 원래의 편안한 상태로 돌아가게 하는 역활을 하는 것입니다. 신경과민은 바로 이 부교감신경이 제 역활을 하지 못하여 인체가 자주 흥분되고 흥분이 잘가라앉지 않는 것을가리킵니다.

신경과민, 스트레스가 원인
자주놀람, 신경질증상 있음

이러한 신경과민은 한방적으로 심신불교증에 해당되는데 이는 인체 내 음양의 기능이 서로 맞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원래 심장은 인체의 기능을 항진 시키고 양적 성질인 화의 기능이 강하며 신장은 인체기능을 억제 시키고 음적 성질인 수의 작용이 강하므로 심장과 신장의 균형에의해 자율신경계가 그 기능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들 두 장기간에 균형이 깨어지면 자율신경계의 기능이 흐트러져 신경과민이나 노이로제가 발생합니다.

심신불교의 원인으로는 첫째 ,심장이나 신장의 기운이 허약하여 발생됩니다. 둘째, 각종 스트레스가 쌓여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후자인 경우가 많습니다.

신경과민의 증상으로는 항상 불안하고 초조하며 가슴이 두근거리고 자주 놀라며 깊은 잠을 자지 못하고 피곤함을 자주 느끼며 신경이 예민하여 걱정이 많고 신경질을 잘내게 됩니다.

공진단 이 효과있고
심리적 안정이 필요

이러한 증상 외에도 머리와 가슴이 자주아프고 소화가 안되며 허리도 아픈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신경과민에 한방에서는 공진단을 처방하여 치료하면 효과가 빨리 나타 납니다. 공진단은 심장에 있는 화에 기운을 밑으로 보내고 신장에 있는 기운을 [수에 기운] 위로보내어 서로 길항작용을 원활하게하는 수승하강의 작용을 탁월하게 합니다.

이외에도 자음강화탕이나 사물안신탕으로 치료합니다. 일반적으로 치료기간은 2–3개월이 소요되고 치료효과가 우수 힙니다. 이러한 한약요법외에도 심리적으로 안정을 취하고 매사를 너그럽게 생각해야 합니다. 그리고 주말이면 씨애틀 주변에 등산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