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역증

식역증

Q: 아무리 먹어도 살이 찌지 않습니다 어려서부터 허약체질이란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식사를 잘 하고 많이 먹는데도 살이 찌지 않습니다. 38년동안 살면서 체중이 늘어난 적이 없습니다.

A : 상기와 같은 증상을 한방에서는 식역이라고 합니다. 대장에 있는 열이 위로 올라가 음식을 잘 먹으면서도 여위는 증상입니다. 또한 위에 있는 열이 담으로 옮겨가도 식역증이 생깁니다.
즉, 식역증은 음식기운이 쉽게 빠져나가기 때문에 살로 가지 않고 배도 쉽게 고파진다는 것입니다.

비는 살을 주관으로 연결지을 수 있는데, 비가 허하면 살이 몹시 빠지는 것입니다.
살찌고 윤택한 것은 기와 혈이 여유가 있는 것인데, 기의 여유는 있으나 혈이 부족한 경우에는 그렇지 못하게 됩니다. 그리고 여위고 윤기가 없는 것은 기와 혈이 모두 부족한 것입니다. 따라서 기가 허하고 혈이 실하면 살이 찌고, 기가 실하고 혈이 허하면 여위게 됩니다.

이를 응용해 보면 살찐 사람은 추위를 견딜 수 있으나 더위에는 약하고, 마른 사람은 더위는 견딜 수 있으나 추위에 약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추우면 혈이 상하고 더우면 기가 상하기 때문입니다. 부족한데다 상하기까지 하면 음양이 한쪽으로 치우치게 되므로 견디지 못하는 것입니다. 반면 여유가 있는데 상하면 음양이 고르게 되므로 견딜 수 있는 것입니다.

살이 찌고 윤기가 나는 것은 기혈이 넉넉하기 때문이고, 살은 쪘지만 윤기가 없는 것은 기는 넉넉한데 혈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위고 윤기가 없는 것은 혈기가 모두 부족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그러므로 형체와 기가 넉넉한가 부족한가를 살펴보고 조절해야 하며 병이 역증인가 순증인가를 알아야 합니다.

그 특징을 살펴보면 살빛이 검고 여윈 사람은 병이 낫기 쉽고, 살이 쪄서 근육이 실하며 살빛이 붉거나 흰 사람은 병이 낫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기가 쇠약하면 몸이 차고 혈이 쇠약하면 피부가 단단해집니다. 여윈 사람은 혈이 허하므로 열이 생겨 화를 돋우는 성질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살찐 사람은 한증, 습증이 많고 여윈 사람은 열증, 조증이 많이 생기는 것입니다.

살이 찐 사람은 맥이 부한 것이 잘못된 것이고, 여윈 사람은 맥이 침한 것이 잘못된 것입니다. 이는 살이 찐 사람은 피부가 두텁기 때문에 맥이 침하고 여윈 사람은 피부가 얇기 때문에 맥이 부해야 하는 원리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살이 찐 사람은 기가 허하고 담이 많으므로 담을 삭이고 기를 보해야 합니다. 반면 여윈 사람은 혈이 허하고 화가 있으므로 화를 사하고 음을 보해야 합니다..
단방
* 마 : 허로로 몸이 여윈 것을 보하여 살찌게 한다.. 마를 진흙처럼 갈아 죽을 쑤어 먹는 것이 좋다.
* 토란 : 살과 피부를 좋게 하고 살찌게 하여 말쑥하게 한다. 토란으로 국을 끓여 먹으면 좋다.
* 보리 : 살과 피부를 윤택하게 하여 살찌고 건강하게 한다.
* 우유 : 몸이 여윈 것을 보하고 살찌게 한다. 우유를 먹을 때는 반드시 끓인 후 식혀 마셔야 한다. 찬 것을 마시면 이질이 생기기 쉽고 뜨겁게 하여 먹으면 기가 막힌다.
인삼, 석창포, 원지, 적복령, 지골피, 우슬주침 각 40g을 가루내어 꿀로 반죽한 다음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한 번에 30~50알씩 먹는다.이상과 같은 방법은 집에서 하실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한의사의 진찰로 체질을 진단하고 체질을 개선하고 적극적 으로 식역증을 치료하면 2-3개월 후 몸무게가 20파운드 정도 늘어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