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통, 허리의 통증이 심합니다.

허리의 통증이 심합니다.

1년 전 마켓을 하는 남편을 도와주면서 선반 위에 있는 물건을 내리다가 허리를 삐끗했습니다. 그 후로 부엌일을 할 때는 물론 오래 서있거나 걷기만 해도 허리에 통증을 심하게 느낍니다. 물리치료를 하고 Family Dr.한테 진통제를 처방 받았지만 계속 통증이 심합니다.

요통은 특별한 외상을 입었을 경우 또는 나쁜 생활 자세와 체형에 의해서 나타나는데, 그 원인이 매우 다양하고 주변 다른 장기와 연관되어 나타나기도 하므로 함부로 진단하는것은 금물입니다. 요통의 일반적인 원인은 긴장된 자세, 즉 대부분의 시간을 의자에 앉아서 일하는 회사원이나 장시간 싱크대 앞에 서서 가사 일을 돌보는 주부 또는 좋지 않은 작업위치에서 오랫동안 구부린 자세로 일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는 일을 할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나쁜 자세가 원인이 되었을 때는 자세를 교정하면 요통이 없어 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세를 교정하지 않은 채 시간이 지나게 되면 점차 척추관절 부위의 조직이 변하게 되어 결국 심한 손상을 초래하며, 나이에 비해서 관절의 노화가 빨리 오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요추에 있는 디스크에도 문제가 발생하기 쉬워지게 됩니다.

요통은 아래와 같이 원인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1. 요부의 골관절, 즉 요추와 골반, 고관절 등의 이상.
2. 외과적으로 요부의 근육, 근막, 인대, 신경 등 연한조직의 병변.
3. 자궁과 난소 등 골반강 내 장기의 병적 변화에 의한 부인과의 병.
4. 신장염, 신우염, 신장주위의염, 신장결석, 고혈압, 당뇨병, 위장질환, 간담낭질환 등의 내 과적질환.
5. 풍한이 허리를 침범하여 일으키는 요통, 즉 풍비요통.
6. 범방상신하여 일어나는 신허요통.
7. 찬 땅의 한습기가 침범하여 일어나는 요통, 즉 한습요통.

요통의 대다수는 신기가 허약한 데다 냉습한 곳에 거처함으로써 냉기와 풍이 합쳐져 일어나는 것이 보통입니다. 건강한 허리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허리의 부담을 덜어주고 기혈공급을 원활하게 하여 허리의 근육이 젊어질 수 있도록 하는 바른 자세와 생활환경개선, 식이요법, 운동법 등이 필요합니다.

잠을 잘때는 푹신한 요와 침대보다는 딱딱한 맨바닥이나 매트위에 옆으로 누워 태아가 모체 자궁 안에 자리 잡은 모습과 같이 턱을 가슴 쪽으로 당기고 웅크린 자세를 취합니다. 바로 누울 때는 방석이나 베게를 무릎 밑에 고여 허리가 바닥에 밀착될 수 있게 합니다. 의자에 앉거나 운전을 할 때 에는 엉덩이를 가급적 등받이 쪽으로 바짝 대고 엉덩이 뼈가 무릎과 직각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서 장시간 일을 해야 한다거나 주부가 싱크대에서 부엌일을 할 때 에는 15cm 높이의 발 받침대를 두어 양발을 번갈아 놓아가며 일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학에서 시행되는 요통치료는 보존요법으로 침구치료, 한방물리치료, 약물치료 등이 있습니다. 침구치료는 통증이 나타나는 허리 부위 및 허리와 연관된 경락상의 혈자리에 침이나 쑥뜸을 놓아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입니다.

침에 전기를 연결하여 지속적인 자극을 주는 전침요법, 혈 자리에 약물을 주입하는 약침요법 및 손이나 귀에만 침을 놓아 요통을 치료하는 수침, 이침 요법 등이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한방물리치료에는 부항요법과 추나 요법이 잇는데 일반적으로 만성요통에는 척추를 따라 유리컵을 붙였다가 5∼10분 후에 떼어내는 건식부항, 극심한 통증이 일정한 부위에만 나타날 때 습식부항을 이용합니다.

약물치료는 요통의 원인과 증상, 환자의 체질에 따라 한의학적인 변증시치에 의해 다양한 치료와 처방을 합니다. 보통 급성 요통인 경우는 4∼5회에 거뜬히 치료가 되며 만성요통의 경우도 수회치료로 거동에 불편함이 없을 정도로 한방치료가 우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