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통증 – Subscapularis (견갑하근)
어깨 통증의 주요 원인 중의 하나이며 어깨의 회전근을 구성하는 4개의 근육중에 가장 안쪽에 위치하면서 가장 강력한 근육으로서 견갑골(날개뼈; Scapular)의 안쪽 면을 덮고 있는 근육입니다. 견갑하근은 어깨의 Internal Rotation 동작과 어깨를 안으로 모아주는 동작의 주동근으로서 어깨관절에서 팔뼈가 앞쪽으로 빠지지 않도록 고정해주는 방어역할을 합니다.
젊은이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팔을 앞으로 내밀면서 어깨에 충격이 전해지면서 견갑하근의 파열과 같은 손상이 발생하지만 노인의 경우에는 노화에 따른 퇴행성 변화로 인해 동일한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상의 정도에 따라 간단한 치료로 회복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손상이 심한 경우에는 외과적인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어깨를 기준으로 팔을 아래로 내리는 동작에서 심한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젓가락질도 어려울 정도의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어깨 통증은 원인의 발생과 더불어 특정 근육의 이상으로 시작되지만 적절한 치료없이 통증 기간이 길어지면서 주변의 다른 근육의 과부하 등으로 어깨 회전근 모두의 손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적지않습니다. 만약 어깨 통증이 휴식과 안정을 취하면서도 2주 이상 지속된다면 전문 카이로프랙터의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간단한 근육 Strain(염좌)의 경우에는 몇번의 재활치료만으로도 통증없는 기능 회복이 가능합니다. 특히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운동선수나 직업군을 갖고 계시면 지체없이 검사와 치료를 받으셔야 2차, 3차 손상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통증을 처음 느끼면 대부분 쉬면서 냉찜질 등으로 몇주안에 회복될 수 있지만 만약 통증이 2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근육의 불균형 및 관절 이상을 안정화할 수 있는 전문 카이로프랙터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손상의 심각성에 따라 다르지만 심각하지 않은 경우에는 2~3주의 기간에 회복될 수 있으나, 몇달이 소요될 수도 있기때문에 상태가 더 악화되기 전에 검사와 치료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전문 카이로프랙틱 크리닉에서는 화학적 약물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통증 완화는 물론 개인에게 특화된 치료 방법과 일정으로 약물 부작용없는 기능회복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어깨 통증과 증상이 더 나빠지기 전에 전문 카이로프랙터를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특히 교통사고와 같은 사고의 후유증은 수일에서 수개월이 흐른 뒤에 나타날 수 있으므로 당장 아픈 곳이나 이상 소견이 없더라도 예방적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저희 정준 척추신경원 (JJ Chiropractic 밸뷰 425-373-5433)에서 친절히 상담해드리겠습니다.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