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쪽 어깨 통증 – Pectoralis (가슴근육; 흉근)

어깨 통증을 호소하시는 환자분들 중에 다수의 경우에 어깨 회전근(Rotator Cuff)은 이상이 없으나 가슴근육(Pectoralis)의 이상으로 근육이 연결된 어깨 주변에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Pectoralis의 염좌(Strain)는 가슴 부위에서 찌르는 듯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Pectoralis 근육이 늘어나거나 일부 찢어지는 열상에 의해 발생합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급성인 경우에 찔리는 고통을 수반하며, 만성인 경우에는 묵직한(Dull) 통증으로 나타납니다. 손상부위가 부어오를 수 있으며, 근육이 긴장된 상태로 근육통을 유발하며, 움직임에 어려움을 겪게됩니다. 특히 숨을 쉴 때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일부의 경우에 멍 자국을 보일 수 있습니다.


격한 운동과 움직임 중에 갑자기 통증이 시작된다면 바로 전문가의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특히 정신이 혼미해지거나, 어지럽거나, 식은땀이 나거나, 불규칙한 맥박, 호흡곤란, 발열, 과다한 졸림 증상이 동반할 때는 심장마비와 같은 심각한 상황의 전조일 수 있습니다.

가슴 통증은 반복적인 움직임과 같은 Overuse의 결과가 근육 이상을 초래합니다. 기계체조, 조정, 테니스, 골프 등과 같은 반복적인 움직임을 거듭하는 운동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결국 만성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가슴 근육 이상을 유발하는 동작은 팔을 머리위로 장시간 뻗어야 하는 경우, 직접적인 타격 손상을 입을 수 있는 운동이나 자동차 사고의 경우, 몸을 비튼 상태에서 무거운 것을 들어 올리는 경우, 낙상의 경우, 준비운동 없이 바로 격한 운동을 시작하는 경우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기관지염과 같이 잦은 기침도 가슴근육의 이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통증을 처음 느끼면 대부분 쉬면서 냉찜질 등으로 몇주안에 회복될 수 있지만 만약 통증이 2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근육의 불균형을 안정화할 수 있는 전문 카이로프랙터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손상의 심각성에 따라 다르지만 심각하지 않은 경우에는 2~3주의 기간에 회복될 수 있으나, 몇달이 소요될 수도 있기때문에 상태가 더 악화되기 전에 검사와 치료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전문 카이로프랙틱 크리닉에서는 화학적 약물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통증 완화는 물론 개인에게 특화된 치료 방법과 일정으로 약물 부작용없는 기능회복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가슴 통증 혹은 어깨의 연관통증과 증상이 더 나빠지기 전에 전문 카이로프랙터를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특히 교통사고와 같은 사고의 후유증은 수일에서 수개월이 흐른 뒤에 나타날 수 있으므로 당장 아픈 곳이나 이상 소견이 없더라도 예방적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저희 정준 척추신경원 (JJ Chiropractic 밸뷰 425-373-5433)에서 친절히 상담해드리겠습니다.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