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뚝 통증 – Pronator Quadratus (방형회내근)
2년이 넘어가는 Covid19 때문에 집에서 지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가족들의 식사를 준비하는 주부들에게서 최근 손목 주변 특히 팔뚝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적지않습니다. 특히 손목을 기준으로 손을 회전하는 동작에서 심한 통증을 느끼며, 이 때문에 손목을 돌리지 못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는 흔히 알려진 손목증후군(Carpal Tunnel Syndrome)과는 다르게 손목위 팔뚝 내에 위치한 Pronator Quadratus(방형회내근)의 Strain(염좌)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Pronator Quadratus(방형회내근)은 팔꿈치와 손목 사이에 위치한 2개의 뼈(Radius & Ulna)를 이어주며, 특히 Radius의 바깥쪽 사이드에서 Ulna로 이어진 근육이 수축되어 당겨지면서 손이 Pronate (손바닥이 위를 향한 자세에서 바닥으로 향해지는 회전) 동작을 이끌어냅니다. 더불어 Radius와 Ulna 뼈로 구성된 팔둑을 견고하게 붙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일상적이고 반복적인 가사 동작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순간적으로 무거운 것을 들어올리거나, 무리하게 병꾸껑을 돌려열면서 방형회내근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장시간 혹은 반복적인 팔뚝(Forearm)의 무리한 동작, 예컨대 손바닥을 아래로 향한 자세에서 손을 꽉 잡는 동작; 목수, 정비사, 조립공정 작업자, 테니스선수, 조정선수, 역기선수 등이 Pronatus Quadratus 손상에 취약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문제가 되었던 동작을 취하지 않으며, 부목에 고정하면서 3개월에서 6개월의 휴식으로 회복될 수 있지만 해당 근육의 적절한 재활치료가 더해지면 빠르면 1개월 혹은 3개월 이내에 회복될 수 있습니다.
전문 카이로프랙틱 크리닉에서는 화학적 약물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통증 완화는 물론 개인에게 특화된 치료 방법과 일정으로 약물 부작용없는 기능회복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팔뚝 통증과 증상이 더 나빠지기 전에 전문 카이로프랙터를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특히 교통사고와 같은 사고의 후유증은 수일에서 수개월이 흐른 뒤에 나타날 수 있으므로 당장 아픈 곳이나 이상 소견이 없더라도 예방적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저희 정준 척추신경원 (JJ Chiropractic 밸뷰 425-373-5433)에서 친절히 상담해드리겠습니다.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