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ain (인대 손상)

Sprain은 인대가 비정상적으로 늘어나거나 찢어진 손상을 의미합니다. 인대(Ligament)는 아주 강력한 섬유결합조직으로 관절내 2개의 뼈를 연결하고 묶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Sprain은 발목에서 발생합니다.

인대손상이 발생하면 초기 치료방법으로 손상부위의 안정, 냉찜질, 압박, 심장보다 높이두기가 기본이며, 약한 Sprain인 경우에는 가내에서 위의 방법으로 성공적으로 치유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아주 심각한 경우에는 찢어진 인대를 봉합하는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Sprain과 Strain을 혼용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지만 정확하게 Sprain은 2개의 뼈를 결합하는 조직의 손상을 의미하며, Strain은 근육 또는 근육과 뼈를 연결하는 조직(힘줄, Tendon)의 손상을 의미합니다.

근육에는 상대적으로 많은 혈액이 공급되며, 혈액내에는 조직을 재생해주는 인자들이 포함되어있어 근육이나 힘줄 손상의 회복이 용이한 반면에 혈액 공급이 제한적인 인대가 손상되면 회복에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Sprain 증상

통증, 붓기, 멍, 움직임 제한, 손상이 발생하면서 “Pop”하고 터지는 느낌이나 소리

원인

Sprain은 특정 관절에 필요 이상의 심각한 스트레스가 가해져서 과신전되거나 혹은 인대가 찢어지면서 발생합니다.

발목 – 바닥이 고르지 못한 상황에서 걷거나 운동하면서 점프 착지시에 발목이 꺽이면서 발생

무릎 – 운동을 하다가 다리가 비틀리면서 발생

손목 – 팔을 뻗으면서 넘어지면서 발생

엄지손가락 – 스키를 타거나, 테니스 같은 라켓스포츠를 하면서 뒤로 꺽이면서 발생

예방

운동에 앞서 일반적인 스트레칭만으로 Sprain 발생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다시 언급하면 몸을 만들기 위해 운동을 시도하기 전에 운동을 하기 위한 몸을 만드는 시도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만약 직업 자체에 육체적인 조건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평소에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이 손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약한 Sprain의 경우에는 집에서 쉬면서, 압박붕대를 사용하면서, 냉찜질로 회복될 수 있지만 손상된 관절에 체중이나 힘을 실을 수 없거나, 손상부위의 뼈가 직접적으로 아프게 느껴지거나, 손상부위 주변에 감각이 없는 경우에는 반드시 크리닉을 방문하여 검사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전문 카이로프랙틱 크리닉에서는 일부 인대 파열의 경우에도 통증 완화는 물론 개인에게 특화된 치료 방법과 일정으로 기능회복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봉합수술의 전단계에서 치료될 수 있도록 사고 직후 혹은 더 나빠지기 전에 전문 카이로프랙터를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단을 받고 재활 치료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수일에서 수개월이 흐른 뒤에 나타날 수 있으므로 당장 아픈 곳이나 이상 소견이 없더라도 예방적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저희 정준 척추신경원 (JJ Chiropractic 밸뷰 425-373-5433)에서 친절히 상담해드리겠습니다.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