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준척추신경 – 이상근 증후근 (Piriformis Syndrome)

이상근 증후군은 이상근과 좌골신경의 해부학적 이상으로 발생하는 좌골신경통 가운데 하나입니다.

엉덩이 근육의 일부인 이상근이 긴장으로 붓거나 비대해져 뭉치는 것을 말하는데 이때 이상근이 엉치 쪽 좌골신경을 누르거나 염증성 유착이 생긴 것이 좌골신경통이므로 좌골신경통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이상근증후군인 셈이 됩니다. 엉덩이의 뒤쪽과 다리에 전체적인 통증과 저림, 땡김, 이상감각 등을 초래하는 질환입니다.

증상 : 움직일 때 심한 골반 통증, 엉덩이 고관절 통증을 느끼며 다리로 이어지는 방사통도 있습니다. 엉덩이 뒤쪽과 다리가 통증이 오거나 저림, 땡김 등이 올 수 있습니다.

다리로 이어지는 방사통 때문에 허리디스크로 오인할 수 있으며 척추관협착증, 후관절증후군 등 좌골신경통을 유발하는 다른 질환들과 구분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전문 카이로프랙터의 검사를 통해 정확히 판단해야 합니다.

원인 : 골반이나 엉덩이의 외상, 이상근이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졌을 때 혹은 다리 길이의 차이나 이상근에 발생한 염증 등이 원인이 됩니다.

해부학적으로는 대좌골공이라는 구멍에서 이상근에 의한 신경과 혈관의 압박, 천장관절의 기능 이상, 골화성근염, 좌골신경의 해부학적 이상도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 골반이나 엉덩이의 외상을 입지 않았는데도 골반통증이나 이상근증후군이 올 수 있는 경우 –

골반이 틀어진 경우 / 엉덩이 근육이 약한 사람 / 바르지 않은 걸음걸이 (예. 팔자걸음 등) / 바지 뒷주머니에 물건을 넣는 경우 (골반 틀어짐에 영향) / 오랜 시간 앉아서 일하는 경우 / 운전을 오래 하는 경우 / 다리를 꼬는 습관

이상근증후근을 치료하기 위해는 규칙적인 필요한 운동과 자세 교정 및 해당 신경 간섭 현상을 완화할 수 있는 교정 치료가 필요합니다. 통증 기간이 길어질수록 회복 기간도 상대적으로 길어질 수 있으며, 더 나빠지기 전에 전문 카이로프랙터의 검사와 치료를 받고 통증없는 건강을 회복하세요.

저희 정준 척추신경원 (JJ Chiropractic 밸뷰/린우드 425-373-5433)에서 친절히 상담해드리겠습니다.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