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보험으로 카이로프랙틱 치료 받으세요

굿닥터 카이로프랙틱의 김병성입니다. 지난주 시애틀 지역에 몰아친 폭설을 동반한 한파로 많은 분들께서 불편을 겪으셨습니다. 여러분 댁께서는 안녕하신지요? 지난 회에 자신 또는 상대방 자동차 보험을 이용한 카이로프랙틱 치료를 알려드린 데에 이어 이번 회에는 본인의 건강 보험으로 카이로프랙틱 치료를 받을 때 필요한 기본적인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성인의 80% 이상이 3일 이상 심한 요통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장시간 사용으로 인한 목이나 어깨 통증 환자 역시 점점 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이나 어깨, 허리 통증은 그 원인이 대부분 병원에서 처방 받은 약으로 나을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미국인들은 카이로프랙틱 치료를 선호 하십니다. 하지만 카이로프랙틱이란 진료과목이 낮선 한국 교포분들은 어떻게 하면 자신의 건강 보험으로 카이로프랙틱 치료를 받을 수 있는지 잘 모르시는 경우가 많고, 주변 분들 역시 마찬가지시라 물어 볼 곳도 마땅치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카이로프랙틱은 대부분의 건강 보험으로 치료를 받으실 수 있으며, 주치의의 소개 없이 바로 카이로프랙틱 병원으로 내원하셔서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치 치과 치료를 받기 위해 자신의 주치의에게 리퍼를 부탁하지 않으셔도 되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카이로프랙틱 치료 횟수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자신이 가입한 보험 상품의 종류에 따라 다른데, 적게는 10회에서 많게는 20회 이상으로 일년에 치료 받을 수 있는 횟수가 정해져 있습니다.

다음으로 알고 계셔야 하는 것은 본인부담금(deductible), Copay, Co-insurance 입니다. 모든 건강 보험은 본인부담금이 있으며 어떤 보험 상품에 가입되어 있냐에 따라 적게는 $300~$500 에서 많게는 수 천불까지 본인부담금이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일반 의사나 전문의를 보는 경우 대부분 처음에는 본인부담금을 지불 하시고, 본인 부담금을 다 채우면 그 다음부터는 Copay 또는 Co-insurance만 내거나 필요한 경우 보험에서 일부 지원되지 않는 환자부담금만 내시면 됩니다. 그런데 카이로프랙틱 치료의 경우 어떤 건강보험상품은 deductible이 적용되는 경우도 있고, 어떤 상품은 deductible이 적용 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치료 전에 자신의 건강보험사 또는 에이전트에게 확인을 해보시면 불필요한 지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건강보험 상품은 본인부담금을 다채우고 말고와 상관 없이 매번 오실 때 마다 Copay나 Co-insurance 둘 중에 한가지 방법으로 치료비를 지불 합니다. Copay가 있으신 경우 치료 받을 때마다 그자리에서 정해진 소액을 매번 내셔야 하고, Co-insurance가 있으신 분들은 치료 받으실 때는 당장 돈을 내지 않지만 나중에 치료비의 20~40% 정도 건강 보험사와 계약된 금액을 병원에 지불 하셔야 합니다. 물론 어느 경우라도 본인이 가입된 건강보험 상품의 종류에 따라 환자부담금(patient responsibility)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미국 건강보험은 각 회사 마다 또 상품 마다 적용되는 종류와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어떠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을지 잘 알기 힘듭니다. 저희 클리닉에서도 온라인으로 환자분들의 기본적인 보험 혜택을 확인해 드리지만 자세한 내용을 알기 힘들며, 온라인으로 확인되지 않는 분들의 경우는 예전처럼 전화로 확인이 되지 않기 때문에 알아봐드릴 수 없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가입 할 때 자신의 보험에 어떠한 카이로프랙틱 혜택이 있는지 꼼꼼히 살펴 보는 것입니다. 만약 모르고 가입을 하신 경우라면 본인이 직접 보험사나 에이전트에게 연락해 알아보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마지막으로 메디케어나 메디케이드 경우 최소한의 치료와 치료비만 허용되기 때문에 가시고자 하는 카이로프랙틱 클리닉이 그 보험을 받는지 미리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
Good Doctor / 425-775-7550
gooddoctorchiro@gmail.com / 19514 64th Ave. W #B, Lynnwood, WA 980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