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way 교육 – 부활절의 암호 풀기: BC=SD -> AD=SC

     애독자들께서 이 신문을 펼쳐 보시는 주말의 마지막 날인 일요일은 크리스천들에게는 아주 중요한 기념일인 부활절이다. 필자의 칼럼이 교육 문제를 주제로 하고 있기는 하지만, 아주 가끔씩은 우리네 삶 속에서 맞닥뜨리는 종교적인 문제들도 다루었으면 하는 소망이 있었는데, 이번주에는 때맞추어 기독교에서 말하는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의 의미에 대해서 한 번 나눠 보기로 한다.

     많은 분들이 기독교의 교리나 가르침에 대해 이미 알고 계시지만, 전혀 알 기회가 없었던 분들을 위해 간단히 부활절에 이르는 제반 사건들의 개요를 소개한다. 다만, 필자는 기독교 신학을 공부한 전문가도 아니고, 이 칼럼이 자세하고 정확한 교리를 설명하는 자리도 아니니 혹여 무식자의 실수가 있더라도 이해해 주십사 미리 양해를 구한다.

     기독교는 유일신인 하나님을 믿는 종교이니, 이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하나님이 누구인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하나님의 말씀을 기록한 책으로 보통 바이블이라고 불리는 성경이 있는데, 구약과 신약으로 나뉘어져 있다. 구약은 하나님의 아들인 (또는 하나님 자신이기도 하신–이 문제는 다른 자리에서 다루도록 한다) 예수님 이전의 역사를, 신약은 예수님의 탄생 이후를 다룬다. 이것은 아시는 바와 같이 예수의 탄생을 기점으로 우리가 역사 속의 년도 구분을 B.C. (Before Christ)와  A.D. (Anno Domino; In the year of our Lord 또는 예수가 태어난 해)로 사용하는 것과도 관계가 있다. 그 만큼 예수는 세계사에 큰 획을 긋는 사건의 주인공임에 틀림없다.

     오늘은 어떻게 그리고 왜 예수님이 십자가 위에서 돌아 가시고 삼 일만에 다시 살아 나셨는 지에 대해 간단히 살펴 보기로 한다. 신약에 나오는 것처럼, 예수님은 동정녀 마리아의 몸을 통해 세상에 태어나시고 (즉 신이 인간의 몸을 입고 세상에 오시고 난 후) 삼 십년이 지난 후부터야, 하나님의 말씀을 땅에서 전하기 시작하셨다. 이전까지는 가업인 목수의 일을 하며 지내신 것으로 성경은 전한다. 생애 후반의 3년간 셀 수 없을 만큼의 기적을 일으켜 병자를 치료하고 말씀을 선포하는 일에 전력하셨는데, 생애 마지막 해의 이맘 때에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시고 부활하신 사건이 일어났다.

     그 사건의 개요를 성경에 무지한 필자의 눈으로나마 간략히 살펴 보자: 하나님은 이스라엘 민족을 당신을 섬기는 민족으로 선택하셨고, 이집트에서 종살이를 하는 고난을 겪게 하신 후 젖과 꿀이 흐르는 풍요한 땅인 가나안이라는 지역으로 모세라는 걸출한 지도자를 통해 인도하셨다. 이 이동의 경로 중에서 하나님은 이 민족에게 죄를 용서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 주셨는데, 사람이 죄를 지으면 대속물 (양이나 소 등과 같은 제물)을 죽여 제사로 드려 속죄함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었다.

     시간이 지나고 예수님의 때가 되자, 이스라엘 민족을 비롯한 인류의 죄는 극에 달하고 미리 구약에 예언된 대로, 예수님이 세상에 오셔서 세상 죄를 걸머 지신 어린양처럼 제물로 죽으므로 인간의 죄가 대신 속죄 받을 수 있게 된다는 이야기이다.

     필자는 독자들께 이런 성경에 나온 지식을 전달하는 일에 관심이 있다기 보다는 오히려 그 역사적 사건의 주변에서 일어난 인간들의 몇가지 고약한 행태를 밝히고 그것에 대해 깨달아 보고자 하는 일에 관심이 있다. 예수님이 돌아가시기 며칠 전 일요일에 예수님이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 성으로 들어 가셨다. 그 때 이 천년 전 유대 땅의 백성들은 이미 예수님이 보리떡 다섯 개와 생선 두 마리로 오 천명 이상을 먹이셨고, 삼 십팔 년간 중풍으로 고생하던 자를 말씀 한 마디로 고쳤을 뿐만 아니라, 죽은 자도 살리신 기적의 소식들에 대해 아주 잘 알고 있었다. 그래서 당연히 그 군중들은 이 분이 그들의 모든 세상적 욕망을 채워주고, 모든 질병으로부터 자유케하며, 정치적으로는 로마의 압제로부터 해방시켜 줄 메시아로 확신했었을 것임이 틀림없다. 그러니 예루살렘에 개선 장군의 상징인 흰 말이 아닌 새끼 나귀를 타고 입성하는 예수일지라도 “호산나”(지금 우리를 구원하소서), “호산나”를 외치며, 그들 최고의 예우로 자신들의 겉옷을 펼쳐 가시는 길 위에 깔고, 종려 나무 가지를 흔들며 열렬히 환영했던 것이다.

     하지만, 단 며칠이 지난 그 주 금요일에 당시의 종교, 정치 지도자들은 예수님을 신성 모독을 범한 거짓 선지자로 매도하여 십자가에 달아 죽이라고 백성을 선동하고, 군중들은 며칠 전의 함성이 허공에 아직도 메아리치고 있음에도 다시 외친다: 그를 죽여라. 십자가에 매달아라 (당시의 십자가 형벌은 가장 파렴치하고 악독한 죄인을 매다는 사형 도구였다). 당시 법 집행자였던 로마 군인들은 예수님을 채찍으로 치고, 창으로 찌르며 마침내 십자가 위에 달아 죽였다. 성경은 이 사건이 일어나기 8백여년 전에 이렇게 예언했다. 요약해 인용하면,  “그가 찔리고 상함은 우리의 허물과 죄악 때문이요. 그가 징계를 받고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나음을 받았다.”

     그렇다. 그분의 죽음으로 우리는 죄 사함과 평화를 얻었다. 그 고마움을 상기하며, 예수님이 죽은 지 사흘 만에 다시 살아 나신 그 역사적 사건을 기념하자. 하지만, 웃픈 것은 이천년 전 유대땅에 살던 그네들이나, 지금 이 신앙의 자유가 있는 미국땅에 사는 우리네의 삶의 행태가 그리 다르지 않다는 깨달음이다. 비록 성경을 읽으며 그 구세대들의 소갈머리 없음을 비난하긴 하지만, 우리 자신도 되돌아 보면, 자신의 욕망을 채워줄 그 무엇은 그리도 찬양하지만, 조금이라도 이용가치가 없어지면 그 누구라도 죽음에라도 내모는 그 몰염치함이 느껴진다. 앞으로는 예수님의 죽음에 죄송한 마음을 느끼고 염치 있게 사랑하며 살아야겠다고 다짐하는 부활 주일이다. 특히나 올 해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창궐로 세계사의 흐름이 이제는 BC (Before Corona virus)와 AD (After the outbreak of the Disease)로 나눠질만큼 급격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니 더욱 주위를 살피며 서로 사랑해야 할 것이 아니겠는가? 이제는Social Distancing에서 한 발 더 나아가 Social Connectedness를 더욱 강하게 실천하자 BC=SDàAD=SC)

     하지만, 운을 탓하며 모든 것을 그저 물이 흐르는 대로 둘 수는 없는 것. 고랑을 치고 둑을 만드는 노력을 적극적으로 한 뒤에 운을 논하라는 의미에서 이번주부터 몇주간 대학 입학 과정에서 잘 못 이해되고 있는 5가지의 신화를 소개하니 참조하시기 바란다. 이 시리즈는 교육 담당 기자인 발레리 스타라우스의 기사를 토대로 관련 주제에 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묶어 필자가 결론을 내리는 방식을 취할 것인데, 그 주제들은 다음과 같다: 1. 대입 에세이는 중요하지 않다, 2. 과외활동은 많을수록 좋다, 3. 아이비 리그 학교들이 가장 들어 가기 어렵다, 4. 어려운 과목에서 보통 성적을 받는 것이 쉬운 과목에서 A를 받는 것보다 낫다.

  1. 대입 에세이는 중요하지 않다:

다음호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