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금을 안 내는 명문 대학들 5

몇 주전부터 우리 한인들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았으나 학비 부담이 거의 없는 명문 대학들을 선별하여 소개하는 시리즈를 진행해 왔는데, 처음에는 일반 대학들을, 2주 전부터는 미국내의 각 군 사관 학교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오늘은 미 상업 해양 사관 학교와 해양 경비대 사관학교를 살펴 본다.

미국 상업 해양 사관 학교 (The U.S. Merchant Marine Academy) 1938년 설립되었으나 1942년에 뉴욕주의 킹스 포인트로 옮겨 현재에 이르고 있다. 1943년 이 학교의 낙성식에서 당시의 대통령이던 프랭클린 루즈벨트가 한 연설 중, “웨스트 포인트는 육군을, 애나폴리스는 해군을 위해 봉사한다면, 해양 사관학교는 상업 선박들을 위해 일하는 것이다라는 언급이 이 대학의 목적을 잘 요약한다.

미국의 지도를 보면 미국이 많은 경계를 바다와 접하는 것을 알 수 있고
, 미국의 인구가 전 세계 인구의 6퍼센트밖에 안되지만, 전세계 원자재 생산량의 3분의 1을 수입하며, 이것의 99퍼센트가 상업용 선박들에 의해 운반된다는 사실은 해양 사관 학교의 중요성을 잘 말해 준다고 할 수 있다. , 이 학교는 평시에는 상업용 선박의 운행과 관련된 각종 분야에서 일하며, 전시에는 전쟁 물자의 보급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학교이다. 이 학교 역시 무상 교육을 실시하며, 이 댓가로 졸업 후 장교로 최소 5년의 의무 복무 기간을 갖는 것은 여타 사관학교의 경우와 동일하다.

이 학교에 지원할 수 있는 조건은 다른 사관 학교들과는 조금 다른데, 다른 학교들이 17세 이상 23세 미만임에 비해, 이 대학은 17세 이상은 같으나 입학하는 해의 7 1일을 기준으로 25세 미만으로 조금 더 나이가 많은 학생들에게 문호가 개방되어 있다. 제출 서류로는 육, , 공군 사관 학교의 경우와 같이 해당 주의 상, 하원 의원으로부터 지명을 받아야 되나 대통령이나 부통령의 지명은 받지 않도록 되어 있다. 이에 더해, 고교 성적표, 대입 학력 고사 (SAT/ACT) 성적과 추천서 세통이 필요하며, 다른 사관 학교의 경우와 동일하게 체력 검사와 신체 검사가 역시 필수이다. 이 모든 서류는 지원자가 고교 주니어인 해의 5 15일부터 접수시킬 수 있으며, 마감일은 지원자가 시니어가 된 3 1일이다. 한가지 특이한 사항은 이 서류들을 우편으로 보내야 한다는 사실이니 유념해야 한다.

다른 사관 학교들이나 일반 대학들과는 달리, 해양 사관 학교에 지원하기 위해서 필요한 독특한 조건이 있는데, 이 학교는 지원자에게 대입 학력 고사의 최소 성적이 정해진 한도를 넘기를 요구한다. , 개정된 SAT 성적 중에서 독해가 최소 29 (독해가 40점 만점에 29점이라는 의미인데, 새로운 SAT의 영어 시험은 독해와 문법 시험으로 이루어지며, 40점 만점으로 실제 점수는 마지막에 0을 하나 붙여, 합계 400+400=800점 만점이다), 수학이 580, ACT의 경우는 영어 (독해가 아닌) 23점과 수학 24점을 동시에 넘지 못하는 학생은 지원 자격이 없는 것으로 간주한다. 그러나 SAT의 작문 부문은 사정에서 사용되지 않고, 입학시 어떤 과목을 수강할 지를 결정하는데 사용된다.

작년에 해양 사관 학교에는 1,855명이 지원해 411명이 합격했고, 그 중 279명이 등록했다. 여학생이 약 13.2%를 차지했는데, 이는 작년과 비교해 5% 이상이 낮아진 비율을 보여준다. 그리고 유색인종의 비율도 작년의 24%에서 많이 하락한 19.7% 정도였다. 합격자의 구형 SAT 평균 점수는 독해와 수학 점수만을 합산했을 때 1,268 (각각 630점과 638)이었는데, 해양 경비대 사관 학교의 점수 (1,290 ) 보다는 조금 낮고, 작년과 재작년에 비해 10여점이 하락한 추세이다. 또한, 해양 경비대 사관 학교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학업 능력에 더해 체력과 건강 상태, 그리고 명예를 중시하는 태도가 중시되는 대학이기에 지원자가 학교 성적은 물론이지만 고교 재학 중 보이 스카웃, 걸 스카웃, JROTC Civil Air Patrol등의 활동을 하고 이글 스카우트나 골드 어워드를 받은 것에 더해, 여타 특별활동에서도 지도력을 발휘한 기록이 있는 학생들이 입학 전형시에 이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 해양 경비대 사관 학교 (The U.S. Coast Guard Academy) 1876년 해밀턴 대통령 시절에 설립되었고, 1932년에는 지금의 위치인 코네티컷 주의 뉴 런던으로 자리잡았다. 다른 사관 학교와 마찬가지로 전혀 비용이 들지 않는 대학이며 지원 가능 연령도 17-23로 같다. 다만 지원자 제출 서류는 다른 사관 학교들의 경우와는 다른데, 이 학교는 국회의원이나 정치가들의 추천서 대신 고교 교사(수학 , 영어 그리고 카운슬러)들로부터 각 한통씩 도합 3통의 추천서를 받아 제출해야 한다. 이외에, 고교 성적표, 체력 검사 결과 (Physical Fitness Examination)와 국방부 산하 의료 기관이 작성한 건강 진단서를 제출하도록 요구한다. 덛붙여, 인터뷰는 필수 조건은 아니지만 강력하게 권장되는 것으로, 인터뷰어와의 대화를 통해 우리 한인 사회에 잘 알려 지지 않은 이 학교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이므로 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이 대학은 지원시에 조기 전형과 정시 전형의 두가지 다른 입학 사정 방식을 적용하는데, 조기 전형의 경우 10 15일에 마감하고, 정시 전형의 마감일은 1 15일이고 4월초에 합격 여부를 알려 준다. 합격이 되어도 꼭 등록할 필요는 없는 조기 전형에서 총 합격자의 40-50%를 선발하므로, 조기 전형이 유리한 측면이 있다. 이 사관 학교는 미국의 사관 학교들 중 가장 규모가 작아 전 학년 생도의 숫자가 천 여명에 불과하므로 입학이 쉽지 않다. 예년의 경우 2,000여명이 지원해 약 20%가 안되는 388여명이 합격되었는데, 이 중 290명이 등록을 한 바 있다. 이들의 SAT 성적 평균 점수는 육사나 공사와 비슷하고 해사보다는 조금 낮은, 독해가 613, 수학이 649점이었고 ACT 중간 점수는 28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