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상승 가파른 10 개 메트로 지역

인플레이션, 고삐가 잡힌 걸까요? 작년 3월부터 올 2월까지의 물가상승율은 6% 였다고 하죠. 2년전엔 7% 그리고 지난 해에는 6.5% 였다고 하니까 그것과 비교하면 상승세가 꺾인 거 아니냐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안심할 수준이라고 보는 건 성급할 것 같습니다. 연준이 잡고 있는 인플레이션 타겟은 2%인데 6% 라면 무려 3배나 높은 수치니까요. 더군다나 지역에 따라선 6% 보다 더 가파르게 물가가 오르고 있는 곳들도 있습니다. 특히 사람들이 많이 모여 사는 대도시들이 바로 그런 곳들이죠.

그래서 Wallet Hub 이란 회사가 이 대도시 메트로 지역들의 소비자 물가지수, Consumer Price Index 가 어떻게 움직였는가를 비교해 보고 순위를 뽑아 봤다고 합니다.

​이 순위에 따르면 지난 1년 동안 물가가 가장 많이 오른 곳은 평점 93.48점을 받은 플로리다 템파 지역입니다. 8.9% 나 뛰었다고 하니까요. 그뿐 아닙니다. 상승 추세 또한 계속되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 해 12월과 금년 1월 물가를 올 2월과 비교해 봤더니 1.7% 나 올랐니까 많이 오르고 있는건 분명해 보입니다.

두번째로 물가가 높은 지역으로는 필라델피아와 피닉스가 공동으로 뽑혔습니다. 필라델피아 메트로에는 뉴저지의 캠든 그리고 델라웨어의 윌리밍턴도 포함된다고 하는데 지난 1년 간 이 지역에선 6.9% 물가가 올랐고 지난 2개월을 놓고 봐도 2% 나 올랐다고 합니다.

​피닉스도 1년 동안 물가가 8.5%로 꽤 높게 올랐지만 지난 두 달 동안에는 1.2% 상승해서 필라델피아 쪽 보다는 상승 추세가 낮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두 지역 모두 78.26 점으로 공동 2위가 됐다고 합니다.

2등이 둘이니까 3위는 건너 뛸 거고 그래서 4등으로 넘어가는데 공교롭게도 4위에도 두개 지역이 공동으로 뽑혔습니다. 바로 디트로이트와 시애틀 입니다.

​디트로이트의 지난 1년 물가 상승율은 7% 였다고 하지요. 시애틀의 8% 보다 낮은 수준입니다. 하지만 지난 두 달 동안엔 오히려 1.9% 나 올라서 1.4% 오른 시애틀보다 상승폭이 더 가팔랐다고 합니다. 그래서 월렛허브가 준 평점은 77.17 점으로 두 지역이 똑같았습니다.

6위는 어디일까요. 평점 70.65 를 받은 아틀란타 지역입니다. 그리고 그 뒤를 이어서 68.48 점을 받은 샌디에고가 7위, 평점 67.39를 받은 리버사이드 샌버나디노 지역, 인랜드 엠파이어라고 부르는 곳이죠. 여기가 8위 그리고 9위에는 58.7 점을 받은 댈러스, 10위는 평점 57.61 의 휴스톤.. 이렇게 순서가 매겨졌다고 합니다.

샌프란시스코나 LA 또 뉴욕이나 보스톤은 어떤지 궁금해 하는 분들도 계실 수 있겠네요. 뉴욕이나 보스톤 지역 역시 연 평균 물가상승율은 미국 평균보단 높다고 합니다. 다만 상승세가 최근에 꺾이고 있는 거 아니냐 그래서 전체 평점이 약간 낮게 나왔고 순위 상으로는 보스톤이 12위 그리고 뉴욕 14위, 이렇게 매겨졌다고 합니다.

​LA 나 샌프란시스코는 약간 흥미롭습니다. 인플레이션을 측정하는 Consumer Price Index 즉 소비자 물가지수는 소비자들이 시장에서 구입하는 여러가지 재화들 예컨대 식료품이나 에너지 등등의 가격이 어떻게 변화하느냐를 따져서 구하죠.

​그런데 최근 이 지수에 영향을 제일 많이 끼친 품목은 Cost of Shelter 그러니까 주거비라고 합니다. 샌프란시스코나 LA 이런 곳들은 집값이 여전히 높긴 하지만 최근들어 주택 경기가 부진하다고 하지 않습니까?

​그래선지 어쨌든 순위 상으론 SF는 11위고 LA 는 15위라고 합니다. 연 평균 물가 상승율은 SF 가 5.3%

LA 가 5.1% 로 미국 평균보다 낮지만 최근 2개월 간은 1.8%와 1.6% 이렇게 나왔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작년 한해 잠시 주춤했던 이 두 도시의 물가가 다시 상승세로 돌아서고 있는 것 아니냐 그렇게 추측해 봐도 무리는 아닐 것 같습니다.

[출처] 물가 상승 가파른 10 개 메트로 지역  |작성자 시원 톡톡

| 박현철 회계사 Tel.206-949-2867 e-mail: cpatalktalk@hcparkcpa.com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