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학자금 부담 줄이기 전략 (27)
FAFSA 포함되는 소득, 과세소득 보다 범위 넓어…일반 학부모 답변 쉽지 않아
대학 학자금 보조금 신청의 첫걸음은 FAFSA와 CSS Profile 양식의 작성이다. 이들 양식은 각 가정이 학교나 정부의 도움 없이 부담해야 할 가정분담금 (Expected Family Contribution, EFC)을 산정하고 재정지원패키지를 디자인하는 기준으로 활용된다. EFC 계산하는데 고려되는 요소는 학자금 지원을 요청하는 학생 본인과 학생 부모님들의 소득 및 자산이라는 사실은 대부분의 부모님과 학생들이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런데 FAFSA 등 양식을 작성하다 보면 소득과 자산에 대해 사실에 입각해서 그저 단순하게 숫자를 입력하면 될 것이라는 당초의 생각과 달리 의외로 어떻게 대답하면 좋을지 애매한 질문들이 있다. 또 질문의 내용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묻고 있는지 파악하기 어려워 답변이 쉽지 않은 경우도 적지 않다. 특히, 답변이 명백할 것으로 생각되던 소득에 대한 질문 중에서도 무엇을 어떻게 소득에 포함시켜야 할지 혼란스러운 경우도 많다.
FAFSA 등에서 묻는 소득의 기준은 기본적으로 조정세전소득 (adjusted gross income, AGI)이다. FAFSA 양식의 경우 학생의 AGI 숫자는 질문 36번에, 부모님의 AGI 숫자는 질문 85번에 대답하게 된다. 두 경우 모두 세금 양식 1040의 line 37에 있는 숫자를 옮겨 적으면 된다.
그런데 소득에 대한 질문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질문 39, 40과 질문 88, 89는 각각 학생과 부모님, 또 배우자의 소득 중 근로소득 (earn from work)이 얼마인지를 추가로 질문한다. 이 같은 질문에 대한 대답 또한 그리 간단하지는 않다.
예를 들어 어떤 부모님의 총 소득이 10만 달러인데 그 중 회사에서 받는 연봉이 8만 달러이고 추가로 부동산 임대수입이 2만 달러였다고 가정하자. 이 경우 일반적으로 근로소득은 8만 달러이고 비근로소득 (unearned income)은 2만 달러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런데 임대수입이 발생되는 부동산이 부모님의 개인 소유가 아니라 부모님이 설립한 LLC나 S-corporation의 소유이고, 2만 달러의 임대수입은 이들 사업체를 통해서 부모님에게 지불된 소득이라고 가정하자. 그렇다면 이 2만 달러는 근로소득에 포함되는가 그렇지 않은가. 대답하기 간단하지 않은 질문이다.
FAFSA 질문 39, 40, 88, 89는 또한 학생과 그 배우자, 어머니와 아버지의 소득을 분리해서 입력하도록 되어 있다. 이 질문들은 무슨 의미가 있을까. 예를 들어 부모님 두 분의 소득을 합쳐 10만 달러인 가정이 있다고 하자. A학생의 부모님의 경우 아버지가 9만 달러, 어머니가 1만 달러를 벌었고, B학생 부모님은 아버지와 어머니가 똑같이 각각 5만 달러씩을 벌었다고 하자. 이 경우 A와 B 학생의 EFC에는 차이가 있을까 없을까.
FAFSA 질문 45와 94는 학생과 부모님의 비과세소득(untaxed income)이 얼마인지를 물으며 9가지 세부 항목을 열거해 놓고 일일이 답변할 것을 요구한다. 대부분 학생과 학부모님들은 비과세소득이 무엇인지, 거기에는 무엇이 포함되는지 정확히 알지 못한다. 질문 항목을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에 대해 FAFSA 양식에 설명이 붙어있기는 하지만 설명을 읽어도 파악이 안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예를 들어 94a. 질문은 세금유예연금 (tax-deferred pension)이나 은퇴저축플랜 (retirement savings plan)에 납입한 액수를 답변하도록 되어 있다. 여기서 ‘세금유예연금’은 무엇이고 이 질문이 본인에게 해당되는지 여부를 잘 모르는 학부모님들이 적지 않다. 또 94d 질문은 세금면제이자소득 (tax exempt interest income)이 얼마인지를 묻는다. ‘tax exempt interest income’이 무슨 뜻인지, 금융 전문가가 아닌 이상 그런 이자 소득이 나에게 해당되는지 그렇다면 얼마를 어떻게 포함시켜야 하는지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FAFSA나 CSS Profile은 학자금 지원신청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서류이지만 이처럼 답변하기 어려운 질문들로 가득하다.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또 하나의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