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는 글쓰기에 자신이 없어요.”

미래를 위한 확실한 투자 에이플러스 학원

“우리 아이는 글쓰기에 자신이 없어요.”

많은 부모님이 아이들의 글쓰기에 대해 문의를 하십니다. 학교 에세이 숙제 때문에 쩔쩔매는 아이들을 안쓰러워 하시며, 빠르게 글쓰기 능력을 올릴 방법을 문의하십니다.

대답은 매번 한가지입니다. 글쓰기 능력을 빨리 올릴 있는 방법을 아시면 가르쳐 주세요라고

글쓰기는 자신의 생각이나, 관찰,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글로 표현하는 과정입니다.

먼저 자신의 생각이나 주장이 없다면, 글을 없습니다. 관찰, 연구가 없다면 또한 글을 없습니다. 나아가 좋은 생각과 연구가 있을지라도 그를 표현하기 위한 단어나 문법실력이 없다면, 글을 없습니다. 고등학생쯤 되면 거의 모든 인문학 과목들의 마지막 숙제는 리포트 프로젝트입니다.

16세기에 역사적인 변화를 가져 위인에 대해 리포트를 쓰는 과제를 우리 아이들이 받았다고 가정해 봅시다. 먼저, 글쓰기 전에 가능한 많은 양의 자료를 모아 읽고 분석하고 자신에게 맞는 주제를 선택하는 작업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우리 아이는 번째 작업을 혼자 수행할 있습니까? 풍부한 상식과 빠르고 정확한 읽기 능력 그리고 정보 종합능력이 있다면 있을 겁니다. 물론 주제의 인물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 글을 쓰기 위한 첫단추입니다. 이제 갈릴레오 갈릴레이(물리학자·천문학자·철학자, 15641642) 대해 쓰기로 결정했다고 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겠습니다. 읽어야 합니다. 갈릴레오 갈릴레이에 대해 읽고, 자료를 모으면서 리포트의 주제를 잡아나아가야 합니다. 글을 쓰지도 않았는데 벌써 우리 아이는 지쳐있습니다. 그래서 구글에서 대충 검색해서 짜맞추기로 과제 마무리를 짓기로 결정냅니다.

사실 위의 경우에서 우리 아이는 실제로는 글을 쓰지도 않았습니다. 하지만 어머니가 세계역사 과목 점수가 나쁘냐고, 물으시면 에세이 쓰기가 힘들어서, 점수가 좋다고 대답합니다.

글쓰기는 종합적, 비판적 사고, 지식 그리고 기능의 복잡한 과정의 결과입니다. 글쓰기를 하게 하시려면, 먼저 많이 읽히시고, 많이 생각하도록 하여야 하고, 결과를 글로 표현하게 연습시켜야 합니다. 물론 복잡한 과정에 지름길은 없습니다.

에이플러스 학원 : 22727 Hwy 99 Ste. 101 Edmonds, WA 98026

사이먼 박 원장(대학입시 컨설턴트) : 206-859-8251/ Email : simon.aplu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