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로프랙틱 관점에서 본 건강이란?

카이로프랙틱 관점에서 본 건강이란?

“재산을 잃은 것은 조금 잃은 것이요, 명예와 지위를 잃은 것은 많이 잃은 것이요, 건강을 잃은 것은 온 천하를 잃은 것이다.”라는 격언이 있습니다. 이 격언을 통해 우리는 건강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느끼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하십니까?” 라고 물어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는 건강해요.” 하고 대답을 하십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치거나 큰 병에 걸린 상태가 아니면 건강하다고 자부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건강칼럼 4번째 시간으로 건강에 관한 정의와 유지방법을 카이로프랙틱 관점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 의학에 있어 “건강”이라는 것은 단지 병에 걸리지 않은 상태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건강(Health)의 어원을 살펴보면 완전한(전체)의 의미의 Whole 에서 시작되어 Hale로, 다시 Health 로 변형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웹스터 사전에 의하면 “건강이란 통증이나 불구상태가 없는 경우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작용이 어떠한 환경에 처하든지 100% 완전히 작용함을 의미한다.”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건강한 삶을 유지 할 수 있을까요?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지켜야 할 몇 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잘 알고 계시듯이 적당한 음식섭취, 적당한 운동, 적당한 휴식과 수면, 그리고 건전한 생각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원활한 신경작용입니다. 신경작용이란 중추신경인 우리 두뇌가 척수와 24마디로 된 척추뼈 공간으로 나오는 31쌍의 척추신경을 통해서 우리 신체의 모든 기능을 통제하고 조정하는 작용을 말합니다. 척수에서 뻗어 나가는 31쌍의 척추 신경은 척추 뼈 사이로 빠져나와 신체의 모든 장기, 근육, 혈관, 인대,그리고 피부에 분포합니다. 이 척수와 척추 신경이 우리의 모든 감각, 움직임, 자세유지, 체온유지, 심장 박동 유지, 호흡유지, 혈당 유지 등의 모든 신체기능을 담당합니다. 각 척추 뼈가 제자리에 있을 때에는, 척수나 척추 신경이 아무런 장애을 받지 않고 일을 하지만 조금이라도 척추 뼈가 어긋나거나 제 관절에서 벗어나면 척추신경은 압박을 받기 시작하고 여러 신경계의 장애가 시작됩니다. 이러한 신경계의 장애는 신체의 관련 기능을 저하시키고 면역 기능 또한 저하시켜 심각한 질병을 초래하게 됩니다. 영어로 질병은 Disease인데 Dis는 반대라는 뜻이고 Ease는 정상이라는 뜻입니다. 결국 질병이란 정상의 반대의 부작용을 의미하지 어떤 병의 증상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카이로프랙틱의 관점에서 볼때는 척추의 어긋남으로 인해 신경작용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건강을 위해서는 정상적인 신경작용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정상적인 신경작용을 위해서는 올바른 척추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서 오늘 가까운 카이로프랙틱 클리닉에 방문하셔서 먼저 여러분의 척추를 건강하게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자세한 문의는 연세척추병원 425)582-1022으로 연락하시고,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은 yonseichiro@yahoo.com 으로 메일을 보내 주시면 답장을 통해서나 칼럼을 통해 성심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연세척추병원 이종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