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하는 방법 시리즈 제6부 응답 받는 기도의 비결

많은 이들에게 있어서 기도란 그저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 어떤 형식에 지나지 않는다.
그들은 만일 자신들이 아침에 몇 분간 무릎을 꿇고 기도하지 않으면 어떤 재난이 그들에게 닥칠까 봐 두려워한다. 그들은 자신들이 어떤 특별한 요청을 하였는데 아무 일이 없으면 하나님께서 그 기도를 안 들어주시는 것으로 알고 다른 것을 위해 기도하기를 시작한다. 종종 그들은 낙망하여 기도하기를 멈춘다.

어떤 그리스도인들은 그들이 알지 못하는 하나님께 머리를 조아린다. 그들은 기도하는 습관에 젖어있긴 하지만 자신들의 기도가 응답이 될 것인지에 대해서는 진실된 마음으로 믿지를 않는다. 그들은 기독교가 아닌 다른 종교를 믿는 자들이 하는 식으로 그저 몇 마디 말을 중얼거릴 뿐이다.

얼마나 많은 기도들이 모호하고도 내용이 없는 것들인지! 어떤 이들은 긍휼을 구하나 긍휼이 자신들에게 왜 필요한지를 모른다. 어떤 이들은 구원받기 위해 기도하지만 무엇으로부터 구원받는지도 모른다. 또 어떤 이들은 하나님의 축복이 자신들과 자신들이 사랑하는 이들 위에 내려달라고 기도하지만 결코 그 응답을 기대하지도 않는다. 이런 모든 자들에게 주님께서는 말씀하신다. “내가 네게 해주기를 원하는 것이 진정 무엇이냐?”라고.

만일 우리가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시기를 기대한다면 우리는 그에 필요한 조건들을 수행해야만 한다.

첫 번째 조건은 우리가 모든 것에 있어서 예수님께 의존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께서 너희 마음에 계시게 하옵시고, 너희가 사랑 가운데서 뿌리가 박히고 터가 굳어져서 지식에 넘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아하나님의 모든 충만하신 것으로 너희에게 충만하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3:17~19)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겨 버리라. 이는 저가 너희를 권고하심이니라.” (벧전5:7) 후자에 있는 이 짧은 말씀은 풍성한 부로 가득 차 있다. 우리는 어린 아기가 자기 아버지의 팔에 안겨 쉬는 것처럼 그분의 팔 안에서 쉬는 법을 배워야만 한다. 우리는 아직도 예수님에게만 의존하는 대신 인생의 문제들을 풀기 위해 우리의 인간적인 지식과 경험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자아가 제거될 때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생애를 지도하실 수 있다.

응답 받는 기도의 두 번째 조건은 우리의 생애에서 모든 죄를 제거하고자 하는 의지이다. 우리가 이 두 번째 조건을 충족시키려 할 때 우리 중 많은 이들은 어떤 죄들을 사랑하고 그 죄들을 버리기를 원치 않기 때문에 망설이기 시작한다. 그 죄들 중 많은 부분은 우리의 아내나 남편이나 목사님이 알지 못하는 은밀한 죄일는지 모른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 모든 죄들을 아신다. 성경은 그에 대해 분명히 말하고 있다. “내가 내 마음에 죄악을 품으면 주께서 듣지 아니하시리라.” (66:18)

그분이 응답해 주실 것을 믿으라

응답 받는 기도의 세 번째 조건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실 것이라는 믿음을 갖는 것이다. “믿음이 없이는 기쁘시게 못하나니.” (11:6) 또한너희 믿음의 시련이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하려 함이라.” (벧전1:7) 또한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10:17)라는 말씀을 기억하자.

응답 받는 기도의 네 번째 조건은 하나님의 뜻에 따라 기도하는 것이다. 종종 우리는 그분께서 우리를 사랑하시는 마음으로는 전혀 우리에게 줄 수 없으신 것들을 구한다. 그러한 요청에 대해 하나님께서는 부정적인 응답을 주신다. 하나님께서안돼라고 말씀하시는 것을 이해하는 데는 그만한 영적인 성숙을 필요로 한다. 그 때문에 우리는 항상 그분의 뜻이 이루어지도록 기도해야만 한다. “그를 향하여 우리의 가진 바 담대한 것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 우리가 무엇이든지 구하는 바를 들으시는 줄을 안즉, 우리가 그에게 구한 그것을 얻을 줄을 또한 아느니라.” (요일5:14, 15) 이 성경 절은 성경 전체에서 가장 마음을 전율케 하는 성경 절 중 하나이다. 나는 이 성경 절에 주어진 약속을 하루에도 여러 번 반복하여 주장한다. 우리가 그분의 뜻을 좇아 구할 때 우리는 그분께서 우리에게 응답하실 것을 확신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신실한 기도에 응답하신다.

응답 받는 기도의 다섯 번째 조건은 하나님께서 응답하실 때까지 기꺼이 기다리는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어떤 때는 가장 수행하기 어려운 조건이다. 우리는 우리의 기도가 즉시 응답되기를 원한다. 나는 어떤 사람이 자신의 기도가 응답될 때까지 52년 동안 자신의 두 친구들을 위해서 기도했던 것을 기억한다. 그는 하나님과 한 약속을 했었다. 그는 자신의 기도가 하나님의 뜻과 일치한다는 것을 알았고, 하나님께서 응답을 주실 때까지 기도를 멈추지 않았다. 히브리서 10:35, 36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그러므로 너희 담대함을 버리지 말라 이것이 큰 상을 얻느니라 너희에게 인내가 필요함은 너희가 하나님의 뜻을 행한 후에 약속을 받기 위함이라.”

그러나 응답 받는 기도의 다섯 가지 단계를 밟은 후에 주님께서는 우리가 우리 자신의 매일의 생애에서 기도해야만 할 몇 가지 사실들이 있다는 것을 명백하게 가르쳐 주셨다. 우리가 우리 자신들을 위해서 먼저 기도하므로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위해 기도할 때 능력을 가질 수 있다는 사실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가 해야 할 요청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서 나를 모든 죄로부터 정결케 하셔서 나를 그분을 위해 매일마다 사용되는 순결하고 거룩한 도구로 만들어 달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