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새미의 부동산 카톡~! 상식 5

부동산 카톡!

스트레스라는 의미는 정신적 압박에 의해 몸이 긴장하여 팽팽한 느낌을 받게 된다는 의미인데, 이것으로 인해서 정신적인 리듬은 물론 신체적인 활동 리듬이 깨지는 증상이다. 인생에 나타나는 생활 변화를 스트레스 점수로 표현한 지표가 있는데, 이표는 지난 1년간 자신에게 일어난 사건을 스트레스 점수로 환산할수 있도록 만들어서, 43가지 정도로 구분을 놓았는데, 그중에 31점이나 되는 주택 구매에 관한 스트레스도 있었다. 주택 구매는 인생에 이정표를 찍는 중대한 일인 동시에, 자신의 중요한 결정에 대한 반응과 책임이 따름으로 정신적인 긴장을 동반 하는듯 하다.

또한 생활 환경의 커다란 변화는 25 이고, 주가지의 변화, 이사하는 것은 20 정도가 된다고 하는데, 새집을 사서 먼저 있던 동네에서 이사오는 것을 합치면 76점이나 된다. 이것은 이혼 (73), 혹은 가까운 친척의 죽음 (63) 보다도 높은 수치가 된다. 물론 지표가 맞다고 믿는 것은 아니지만, 그만큼 주택 구입이 우리에게 얼마나 중요한 부분을 차지 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단적인 예가 되겠다.

주택의 구입을 위해서는 몇가지 준비할 일들이 있는데, 그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미리 계획하는 것이다. 모든일의 시작은생각에서 일어난다. 기회란 인생에 있어 몇번이고 찾아 온다고 한다. 기회는앞에는 머리카락이 많지만 뒤쪽에는 없어서, 한번 지나가면 잡을수가 없다는 우스개 소리가 있을 정도로, 정작 그것이 왔을때 잡는 사람은 많지 않다고 한다.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항상 깨어 있어야 하는데, 이런 자세는 부동산 분야 뿐만 아니라, 인생 전반에 필요한 삶의 자세 인듯하다. 그럼,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현재의 수입과 지출 부분을 파악하고, 경비 부분을 통제 한다면 어느 정도의 융자가 가능한지 알수가 있다. 가능한 부분을 늘릴수 있는지, 아니면 다운 페이를 위해 저축을 하는지는 자신이 만든 계획대로 따라가면 좀더 규모 있는 생활이 될수 있다.

인생은 여행이다. 이제는 나의 노후 생활 대책 이야기가 솔깃해 지는 나이가 되었다. 살아가면서 어른 들의 이야기가 경험에서 나오는 얘기 였구나를 실감 하는 일과 종종 대면 하게 된다. 인생의 시작도 스트레스고, 인생의 기쁜일, 힘든일이 스트레스 일수 있다. 하지만, 주택 구입은, 당장은 부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