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기, 처음으로 치아 나온 날

우리 아기, 처음으로 치아 나온 날

세계 곳곳에서는 한파가 극성이라는데, 시애틀의 요즘은 햇빛이 한층 따뜻해져 봄에 많이 가까와져 온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요즘 들어 부쩍 어린 아기를 데리고 내원하시는 부모님들이 많아졌는데요, 어린 아기를 키우시는 젊은 부모님들, 특히 아기가 첫 아이일 경우에는 이래저래 궁금한 점도 걱정스런 점도 맣으신 것 같습니다

평소 ‘어떤 병이든 예방이 가장 중요하고 훌륭한 치료법’이라고 생각하는 저로서는 젊은 부모님들이 아이와 함께 내원하시는 모습은 참 현명하게 느껴지고, 건강에 대한 우리의 의식 수준이 매우 높아졌다는 실감이 들기도 합니다.

1. 우리 아기 첫 치아 검진, 언제가 좋을까요?
아기가 태어나면 때에 맞추어서 이것 저것 검사할 것도 많고, 예방 주사 맞을 것도 참 많습니다. 마찬가지로, 치과에서도 일정한 시기가 되면 아기의 치아와 구강 상태를 검진 받아야 하는데요. 그 시기가 과연 언제가 적절한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보통 한국에서는 처음 치과에 내원하는 시기를 유치(Deciduous Teeth)가 모두 나온 후인 만3세로 권장하고 있는 것 같은데, 미국에서는 ‘첫 유치가 나오기 시작한 시점’을 처음 치과에 내원하는 시기로 보고 늦더라도 아이의 첫번째 생일(돌) 전까지는 꼭 치과에 내원하여 검진 받을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보통 아기가 출생한지 6-8개월이 되면 앞니부터 하나씩 나기 시작하는 것을 생각한다면, 아마도 처음 치과의 내원시기는 생후 7-8개월 전후가 될테니 치과 검진의 시기가 좀 이르다 싶으신 부모님이 계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미국 소아 치과 학회에서 첫 내원의 시기를 ‘첫번째 유치가 나오는 시점’으로 정한 것은 ‘유치를 잘 관리하는 것이 건강한 영구치를 갖게되는 초석이 된다’는 것을 강조하고, 치과 의사와의 상담과 조언을 통해 부모님들이 가정에서 아기의 치과 질환을 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므로, 아기에게 처음 치아가 나오기 시작하면 치과에 들리셔서 상담을 받아보실 것을 권합니다.

2. 아기의 치아는 어떤 순서로 언제쯤 나오나요?
아기의 첫 치과 방문 시기와 더불어, 많은 부모님들께서 궁금해하시는 사항이 바로 아기의 치아가 모두 몇개이고, 각각의 치아가 나오는 때가 언제인지 하는 것들인데요.

본래, 아기의 유치는 모두 20개로 6-8개월에 앞니부터 나기 시작하여 보통 만 3세 이전에는 다 나오게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가 나오는 시기는 아기마다 상당한 차이가 있어서 어떤 아기는 인구 2000명당 1명꼴로 태어날 때부터 이가 나와있는 경우도 있고, 어떤 아기는 돌이 지나서야 처음으로 이가 나기도 합니다. 이것은 인종이나 가족력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우리 아기가 다른 아기들보다 유치나는 시기가 좀 빠르거나 느리다고해서 지나치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평균적으로 유치가 나는 순서와 시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치나는 순서 윗니 (Upper) 아랫니 (Lower)
첫번째 앞니 (Central Incisor) 8-12개월 6-10개월
두번째 앞니 (Lateral Incisor) 9-13개월 10-16개월
송곳니 (Canine) 16-22개월 17-23개월
첫번째 어금니 (First Molar) 13-19개월 14-18개월
두번째 어금니 (Second Molar) 25-33개월 23-31개월

(발췌: 2005년 11월 미국치과의사협회 저널 136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