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통과 혼동하기 쉬운 삼차 신경통
치통과 혼동하기 쉬운 삼차 신경통
간혹가다 밤새도록 치통에 시달리다 치과에 내원하신 환자분들 중에는 극심한 치통을 호소하심에도 불구하고, 막상 검사를 해보면 치아나 잇몸에 전혀 문제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치과적인 원인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치통처럼 느껴지는 고통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이번 칼럼에서는 치통과 가장 혼동하기 쉬운 ‘삼차 신경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기에 감전된 듯한 고통 – 삼차 신경통에 대하여
삼차 신경이란 12개의 뇌신경 중에서 5번째 뇌신경으로서, 얼굴의 감각(얼굴과 머리에서 오는 통각과 온도감각)을 뇌에 전달하는 뇌신경을 말합니다. 삼차 신경에 병적인 변화가 생겨 얼굴의 감각 이상과 함께 저작근의 근력 약화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이것을 삼차 신경병증이라 하고, 그 중에서도 통증이 주된 증상인 경우에는 이것을 삼차 신경통이라고 부릅니다.
이 삼차 신경통은 비교적 흔하게 발생하는 뇌신경통으로 연간 인구 10만명당 4.5명 꼴로 발생하며 주로 중년 이후의 여성에게서 흔하게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2. 삼차 신경통의 증상
삼차 신경통으로 의심되는 경우 많은 환자분들께서 ‘전기에 감전된 것 같다’거나 ‘번개에 맞은 것 같다’는 표현을 주로 쓰시는데요, 이렇게 삼차 신경통은 갑자기 뾰족한 무언가가 찌르는 듯한 느낌으로 심한 통증이 얼굴에서 발생하는데, 주로 입주위나 잇몸 근처에서 통증이 나타납니다. 삼차 신경통은 음식을 먹을 때나 바람이 얼굴에 스치기만 해도 통증을 느끼기도 하고, 한번 통증이 느껴지면 수분간 지속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삼차 신경통은 급격히 발현했다가 사라지며, 짧지만 불규칙하게 반복하여 지속되고 안면의 다른 부위로 뻗어나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삼차 신경통은 반드시 무통기간을 거치는 것이 특징이고, 이런 무통기간을 지나 재발할 때 통증의 빈도나 강도가 더욱 심해지는 것이 보통이며, 대화를 하거나 세수, 양치질, 식사 등의 가벼운 접촉만으로도 격심한 통증이 유발되기에 일상 생활에 어려움이 생기기도 합니다.
3. 삼차 신경통의 원인과 치료
삼차 신경통의 원인으로는 인접한 혈관 박동으로 인한 삼차 신경의 자극이 가장 많지만, 뇌종양으로 인한 자극도 약 1-10%정도 발견되며, 2-3%정도는 다발성 경화증과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삼차 신경통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1) 약물 요법 2) 삼차 신경 파괴술 3) 방사선 요법 4) 뇌수술 등이 있지만, 현재로서는 아직까지 삼차 신경통을 완치하는 치료법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에 감전된 듯한 극심한 치통이 있지만, 충치나 잇몸병과 같은 치과적인 원인으로 인한 통증이 아닌 경우, 다시 말해 삼차 신경통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통증 클리닉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