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꼭 씹어 먹으면 건강이 보인다
꼭꼭 씹어 먹으면 건강이 보인다
현대인들은 참으로 바쁩니다. 얼마나 바쁜가 하면, 이런 저런 핑계로 하루에 식사 한끼쯤은 심심찮게 건너뛰기 일쑤이고, 식사를 하더라도 시간에 쫓겨 제대로 음식을 씹지못하고 후다닥 삼켜버리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꼭꼭 씹어서 천천히 먹어라”는 어른들의 말씀은 바쁘게 돌아가는 일상속에서 참 무색하게 느껴지는 요즘입니다.
하지만, “꼭꼭 씹어서 천천히 먹기” 속에 건강의 비밀이 숨겨져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이번 주 칼럼에서는 우리가 음식을 꼭꼭 씹어 먹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화의 시작은 바로 입에서부터
많은 사람들이 소화는 뱃속, 즉 내장에서 시작이 된다고 생각을 하시지만, 실제로 소화는 입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바로 음식을 씹을 때 분비되는 침의 작용때문인데요. 특히 침속에 있는 알파 아밀라아제라 불리는 효소는 입속에 들어온 탄수화물을 더 작게 분해시켜 몸속 곳곳 에너지로 쓰이게 합니다, 하지만, 이런 알파 아밀라아제는 씹지않으면 분비되지 않는 것으로 그만큼 잘 씹는 것이 소화 작용에 중요합니다.
또한, 꼭꼭 씹고 오래 씹어서 침 분비량이 증가하여 소화가 잘 되면 위장병도 예방할 수 있고, 다른 운동을 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충분히 공급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침에는 발암물질을 억제하는 성분도 들어 있다고 하니, 음식을 먹을 때 반드시 꼭꼭 씹어 먹어야겠습니다.
2. 몸 튼튼 키 쑥쑥 – 자녀들의 성장발육
성장기 자녀들의 건강은 부모님들에게 큰 숙제인데요. 자녀들이 밥을 꼭꼭 씹어 먹는 것 또한 다른 영양제 못지않게 청소년의 성장발육에 도음이 됩니다. 그 이유는 침샘에서 분비되는 페로틴이라는 노화방지 호르몬이 뼈와 치아 조직을 튼튼하게 함으로서 청소년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데요. 이 페로틴이라는 호르몬은 안정된 상태에서는 분당 0.5ml정도 분비되지만, 음식을 씹게되면 분당 4ml까지 분비량이 증가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자녀들이 밥을 먹을 때 꼭꼭씹어서 피로틴 호르몬이 잘 생성될 수 있도록 잘 지도하셔야겠습니다.
3. 꼭꼭 씹어 치매를 예방하자
음식을 씹는 저작활동이 뇌의 활성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일정 시간 음식을 씹었을 때의 뇌 혈류량은 그렇지 않을때보다 최소 8~11%, 최고 25~28%가량 증가합니다. 특히 노인들의 씹는 행위는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노인들이 음식을 잘 씹어먹기 위해서는 그만큼 치아 건강이 뒷받침되어야 하는데요. 어르신들께서는 음식을 잘 씹을 수 있을만큼 치아가 건강한지 항상 잘 체크해 보는 것이 노년 건강을 지키는 첫 걸음이 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4. 살이 쭉쭉빠지는 오래 씹기
오래 씹는 것만으로도 다이어트의 효과가 있다면 정말 귀가 솔깃해지는 이야기가 아닐 수 없는데요. 실제로 음식을 오래 씹는 것이 체중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뇌에 있는 포만 중추는 식사에 의해 자극을 받아 포만감을 느끼게 되는데, 이러한 작용에 걸리는 시간은 약 10분 정도로, 식사를 빨리하는 사람들 중에 비만인 경우가 많은 이유가 바로 이 포만 중추가 작용하기도 전에 음식을 빨리 씹어 넘겨 과식하기 쉽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포만 중추가 작용하여 포만감을 느낄 수 있도록 음식을 오랫동안 꼭꼭 씹으면 과식을 예방하기 때문에 비만 예방에 도음이 됩니다.
이렇게 꼭꼭 씹어먹는 것이 우리의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참으로 반가운 일입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우리의 치아가 건강할 때에만 가능한 일이라는 알고 계시죠? 단순히 밥을 먹기 위한 치아가 아니라 전체적인 심신 건강을 위한 치아로서 우리의 치아 건강을 다시 한번 돌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