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동안 꼭 끝내야할 자녀들의 치과진료 4

여름방학동안 꼭 끝내야할 자녀들의 치과진료 4

이제 여름 방학도 중반을 넘어가고 있습니다. 학령기 자녀를 두신 부모님들과 자녀들 모두 건강하신가요? 지난 주에 칼럼을 쉬었더니 매우 오랫만에 인사드리는 것 같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여름방학 동안 꼭 끝내야 할 자녀들의 치과 진료, 그 마지막 시간으로 많은 분들께서 한번쯤 고민해 보셨을 ‘교정 상담 및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사사진

교정은 왜 필요한가?

교정 상담을 받으시는 많은 분들께서 교정을 하고 싶어하시는 이유가 ‘웃었을 때 예뻐보이기 위해서’라고 말씀을 하십니다. 물론 교정 치료를 하고 나면 치열이 고르고 가지런해지기 때문에 웃을 때 예뻐보이는 부수적인(?) 효과가 있습니다만, 사실 교정을 하는 더 중요하고도 궁극적인 목표는 ‘구강 건강 과 치아의 기능 회복’ 바로 그 자체에 있습니다.

이게 무슨 말인가 알쏭달쏭하시지요? 예를 들어, 치열이 비뚤어진 분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상대적으로 이 사이에 이물질이 끼기도 쉽고 칫솔질로 이물질을 제거하기도 매우 어렵습니다.
매끈매끈한 바닥과 여기저기 요철이 있는 바닥을 같은 정도의 위생 상태로 청소하는 것을 생각하시면 조금 이해가 쉬우실 것 같습니다. 마찬가지의 이유로, 치열이 고르지 않은 환자분들은 자칫 칫솔질이나 치실 사용을 조금만 게을리해도 플라그가 쉽게 쌓이게 되고 치석을 제거하기가 매우 어려운 상태가 되기 쉽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뚤어진 치열로 인해서 구강 위생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치아 사이사이에 충치가 쉽게 생기게 되고, 충치 치료를 할 때도 그만큼 더 힘들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위아래의 치아가 서로 맞물리지 않는 ‘부정 교합’의 경우를 살펴 볼까요? 어떤 환자분들은 ‘햄버거 먹을 때 감자 튀김을 앞니로 끊어보는 것이 소원이예요’라면서 음식물 씹기의 어려움을 토로하시기도 하고, 발음 장애라든가 부정교합으로 인한 외모상의 불만족을 말씀하시기도 합니다. 더 나아가 얼굴과 턱주변 근육에 통증이 있다고 호소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런 심한 경우의 부정 교합을 위한 교정은 단순히 외모를 아름답게 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우리가 늘 사용하는 치아의 저작 기능을 회복시켜줌으로써 그에 따른 부수적인 통증이나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크라운

그렇다면, 이런 교정 치료는 언제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마 많은 부모님들께서 가장 궁금해하시는 부분이 아닌가 싶은데요. 교정 치료의 시기는 먼저 비뚤어진 치열의 원인이 턱뼈 성장에 문제가 있는지 아니면, 턱뼈는 정상인데 단지 치열만 문제가 있는 것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보통, 턱뼈의 성장에는 문제가 없지만, 치열이 비뚤어져나기 시작한다면 영구치가 모두 나오는 12세 전후가 좋고, 턱뼈 성장 자체에 문제가 있어서 무턱, 주걱턱, 돌출입 등 뼈 골격의 문제가 확실한 경우에는 영구치가 모두 나기 전에 서둘러 교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개인마다 영구치가 나는 시기나 골성숙도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교정 치료의 시기는 이 모든 것을 감안하여 정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이제 신나는 여름 방학도 서서히 중반으로 접어들고 있는데요. 남은 방학동안 자녀들의 구강 건강을 꼭체크하시고 필요한 치료를 마무리 하셔서, 신나는 새학기를 시작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