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동안 꼭 체크해야 할 자녀들의 치아 건강

여름방학동안 꼭 체크해야 할 자녀들의 치아 건강

이제 곧 자녀들의 여름방학입니다. 해마다 이맘때면 자녀들은 학교로부터의 해방감을 만끽하며 즐거워하지만, 성장기자녀를 둔 부모님들에게는 그동안 미루어왔던 “부모님숙제”들을 해결해야하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부모님숙제”로 대표적인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자녀들의 ‘치아건강’에 관한 것을 빼놓을 수가 없는데, 그것은 바로 성장기 자녀들의 치아는 식습관과 칫솔질 습관에 따라 충치가 쉽게 생기기도 하고,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새로 나는 과정에서통증이 있거나 영구치가 가지런하게 나지않는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연스럽게 스포츠 캠프와 같이 실외활동이 많아지는 여름방학동안에는 그만큼 치아와 관련된 크고 작은 사고들이 많이 생기기 마련이므로, 부모님들께서는 자녀들의 여름방학을 맞아 치과를 방문하셔서 그동안의 궁금하게 생각하셨던 점에 대해 문의하시고, 치과 검진 및 자녀들에게 필요한 치과치료를 통해자녀들이보다 건강하고 즐거운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도와주셔야 겠습니다.

먼저, 자녀들의 치과검진에 앞서 부모님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다음과 같은 치과검진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기사사진

표에서 “예방 진료”의 항목에 있는 리스트는 자녀들의 치아가 건강한지 검사하고, 건강한 치아를 오랫동안 유지하고 충치와 같은 질병을 미리 예방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또한, “치아에 문제가 있을 경우 받아야 할 치료”에 있는 리스트들은 치과 검진을 통해 치아의 문제를 발견했을 경우, 가능한한 빨리 치료해야할 기본적인 치료 항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비교적 간단하게 보이는 리스트들이지만, 실제로는 자녀들의 치아 건강을 위해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치료 항목들을 뽑아놓은 것이므로, 방학동안에 위의 항목들을 꼼꼼하게 체크하신다면 즐거운 여름 방학과 다가오는 새학년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첫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가장 중요하지만, 소홀하기가 쉬웠던 “예방 진료”에 관한 항목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정기 검진과 엑스레이

치아는 우리가 생존하기 위한 가장 1차적인 기관이므로, 평소에 이상이 없는지 잘 살피고 관리를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조그맣게 시작하는 충치는 전혀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평소에 별다른 징후를 느끼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적어도 6개월에 한번씩은 정기 검진과 엑스레이를 통해 치아가 건강한지 살펴보시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2) 클리닝 (Prophy)

치아 건강의 기본은 우리가 매일매일 하루에 두번씩 하는 칫솔질에서 시작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칫솔질이나 치실을 열심히 사용한다고 해도, 가정에서 하는 구강 청결은 치아 사이에 딱딱하게 달라붙은 플라그나 치석을 제거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습니다. 또한, 치아가 가지런하지 못하거나, 칫솔질이 서투 어린이의 경우 칫솔질이 완벽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충치가 생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정기검진과 마찬가지로 6개월에 한번씩 전문적인 치아 클리닝을 통해 칫솔질만으로는 없앨 수 없었던 플라그와 치석을 제거함으로써, 충치와 조기 잇몸 질병을 예방하고 치아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불소 도포 치료 (Flouride)

불소 도포란 한마디로 치아를 충치 박테리아로부터 견딜 수 있는 보호막을 씌워주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평소에 불소가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고 치과에서 정기적으로 불소 도포 치료를 받게 되면, 충치 박테리아의 산성 공격에 저항성을 가지게 되므로, 충치 예방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4) 실런트 (Sealant)

치아 중에서도 우리의 어금니에는 크고 작은 홈들이 패여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의 어금니는 주로 음식을 갈고 씹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어금니의 패여있는 홈에는 음식물 찌꺼기가 남기 쉽게 마련인데요. 칫솔질을 통해 제거되지 못하고 오랫동안 홈에 끼여있는 음식물 찌꺼기들은 결국 충치를 만드는 원흉이 됩니다. 특히, 어린이 충치의 많은 경우가 이렇게 형성된 경우가 많아서, 어금니가 아직 깨끗하고 건강할 때, 그 홈을 실런트(sealant)라는 얇은 막으로 메꾸어주면, 매우 효과적으로 충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불소도포는 치아의 앞면과 뒷면 같이 매끈매끈한 표면에 효과가 있다면, 실런트(sealant)는 어금니의 윗면에 생기는 충치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영구치가 막 나기 시작하는 어린 자녀에게는 실런트가 필수적인 치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모든 질병에 있어서 그 무엇보다도 훌륭한 치료는 다름 아닌 “예방”입니다. 특히, 치아는 우리가 평소에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서 그 건강이 크게 좌우되는 기관입니다. 여름 방학 동안, 불규칙적인 습관으로 치아 관리에 다소 소홀하게 될 수도 있는 자녀들과 함께 치과를 방문하셔서, 그동안 미루어왔던 치아 건강을 되찾는 시간을 가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