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 칫솔 vs.일반 칫솔
전동 칫솔 vs.일반 칫솔
치과 관련 상품 중에서 매번 선물 리스트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품목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바로 ‘전동 칫솔’이다. 언제부터인가 여러 회사에서 경쟁적으로 상품 개발하여 출시하고 있는 ‘전동 칫솔’은 이제 회사들마다 연령별, 용도별로 그 시리즈들이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이제는 백화점뿐 아니라 마트 에서도 쉽게 눈에 띄는 ‘전동 칫솔’이 전통적인 ‘일반 칫솔’과는 어떤 차이가 있으며 구강 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1. 우리는 왜 칫솔질을 하는가
우리가 ‘전동 칫솔’과 ‘일반 칫솔’ 중 어떤 것이 더 좋은지 논하기 전에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점이 있다. 그것은 바로 ‘칫솔질의 목적’인데, 우리는 매일 매일 칫솔질을 하면서도 칫솔질의 목적을 쉽게 잊고 습관적으로 칫솔질을 하는 경향이 있다.
본래, 칫솔질의 목적은 플라그 를 제거하는 것이다. 플라그는 치아 표면에 발생하는 얇은 세균 막으로서 입 속에 남아있는 음식찌꺼기를 매개로 생성되며, 산을 발생시켜 치아변색 및 충치등을 유발한다. 또한 이러한 플라그가 오랫동안 치아 표면에 붙어 있게 되면, 침 속의 칼슘과 인의 성분을 흡수하여 석회화가 됨으로써 돌처럼 딱딱한 ‘치석’으로 발전하여, ‘풍치’의 주된 원인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칫솔질을 하는 이유는 온갖 구강 질병을 일으키는 가장 초기 단계인 플라그를 제거함으로써, 플라그 제거를 게을리 했을 때 생기는 부차적인 구강 질병을 미리 예방하는 데 그 목적이 있는 것이다.
2. 전동 칫솔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
처음 전동 칫솔이 개발된 배경을 살펴보면 1939년 스위스에서 손을 움직이기 불편한 사람들을 위해 개발되기 시작한 것으로, 1966년에 전문가 집단이 전동칫솔과 관련하여 내놓은 첫 공식적인 견해는 다음과 같다.
“치과에 관심이 없거나 구강 위생관리에 관심이 별로 없는 사람, 혹은 적절한 칫솔질 방법을 습득하기 힘든 사람은 전동칫솔을 사용하다보면 자주, 그리고 깨끗하게 이를 닦게 된다.”
다시 말해, 전동 칫솔은 환자들에게 좀 더 편하게 칫솔질을 하게 하고, 보다 구강 위생에 관심을 갖게 하기 위한 것으로, 실제로는 일반 칫솔을 사용하든 아니면, 전동 칫솔을 사용하든 제대로 정확하게 닦는 것이 중요하지 별다른 차이는 없다는 것이다.
3. 전동 칫솔은 정말로 효과가 있을까?
플라그 제거의 목적으로 보았을 때, 여러 연구들에 의하면 전동 칫솔이 일반 칫솔에 비해 플라그 제거 효율성이 우수하다는 결과가 보고되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할 점은 모든 전동 칫솔이 일반 칫솔보다 플라그 제거 효과가 우수한 것은 아니며, 오직 동그란 모를 가진 전동 칫솔이 일반 칫솔보다 우수한 플라그 제거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전동 칫솔이 플라그 제거 효과에 특별한 기능이 있는 것이 아니라, 전동 칫솔의 칫솔모가 일반 칫솔보다 작기 때문에 치아 사이사이에 접근이 용이하고, 따라서 치아 사이의 플라그 제거가 더 잘 되기 때문인 것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건강한 일반적인 사람들에게는 전동 칫솔과 일반 칫솔 중 어떤 것을 선택하는지 고민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치아 사이를 보다 청결하게 유지하기 위해 치실을 사용해야 하며, 칫솔모가 작고 부드러우며 치아 두개 정도의 폭을 갖는 칫솔을 사용하는 것이 권장된다..